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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X중공업 사업보고서, HD한국조선해양이 인수,유상증자

고고빅샷 2023. 8. 1. 23:51

STX중공업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적현로 222

7월 31일 STX중공업의 최대주주 피티제이호가 한국조선해양에 1주당 6000원  39,145,044,000원에 양수하는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7.31 유상증자 공시

설립 일자 : 2001년 6월 15일
 당사는 2001년 6월 15일 '(주) STX'에서 소재사업부문이 분사하여 '주식회사 엔파코'로 설립되었습니다. 2010년 3월 'STX메탈 주식회사'로 사명을 변경하였으며, 2013년 1월 1일 엔진산업설비 및 플랜트사업을 영위하고 있었던 '구. STX중공업(주)'(2004년 2월 설립)를 흡수합병 하여  'STX중공업(주)'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주요 사업의 내용

회사 주요 제품(서비스) 제품(서비스) 설명
STX중공업(주) 선박용 엔진 대형선박 또는 특수선에 장착되는 추진용 저속엔진 (디젤, LPG, LNG)
선박용
엔진부품
TURBO CHARGER 엔진보조장치로 기관의 엔진 출력 및 토크, 연비 향상을 위한 부품
한국해양크랭크샤프트(주) 선박용
엔진부품
2ST CRANK SHAFT (*1) 커넥팅로드에 의해 전달받은 에너지를 회전운동으로 전환하는 부품(중대형)
한국해양선박데크하우스(주) 조선기자재 DECK HOUSE (*1) 갑판 위의 선원이 머무를 수 있는 공간
STX에너지솔루션(주) 신사업 수소연료전지 (*2) 도시가스에서 추출한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로부터 전기를 얻는 장치
주1) 2020년 7월 1일에 2ST CRANK SHAFT 사업은 '한국해양크랭크샤프트(주)'로, DECK HOUSE 사업은 '한국해양선박데크하우스(주)'로 물적 분할 되었으며, 현재 '한국해양선박데크하우스(주)는 사업성 악화로 인하여 청산절차 중에 있습니다.
주2) 2021년 6월 1일에 수소연료전지를 포함한 신사업 부문이 'STX에너지솔루션(주)'로 물적분할 되었습니다.
주3) 발전설비 사업은 코로나, 글로벌 경제 위기 등의 영향으로 사업규모 축소로 인하여 주요사업에서 제외하였습니다.

 신용평가에 관한 사항

평가일 평가대상 평가대상의
신용등급
평가회사
(신용평가등급범위)
평가구분
2022.05.09 ICR(기업신용) B+ 이크래더블(AAA~D) 수시평가(민간)
2022.05.06 ICR(기업신용) B+ 한국평가데이터(AAA~D) 수시평가(민간)
2021.05.14 ICR(기업신용) B+ 이크래더블(AAA~D) 수시평가(민간)
2021.04.29 ICR(기업신용) BB- 한국기업데이터(AAA~D) 수시평가(민간)
2020.05.15 ICR(기업신용) B 한국기업데이터(AAA~D) 수시평가(민간)
2020.05.14 ICR(기업신용) B 이크래더블(AAA~D) 수시평가(민간)

주) 회사채, 기업어음에 대한 신용등급은 평가는 없었으며, 신용등급별 부여 의미는 아래 표를 참고 바랍니다. ('한국기업데이터'는 '한국평가데이터'로 사명이 변경되었습니다.)

대주주의 변동 및 지분율 변동

최대주주명 변동일자 소유주식수 지분율 비고
한국산업은행 2014년 12월 31일 22,703,200 19.86% *1
피티제이호유한회사 2018년 11월 23일 18,563,000 66.10% *2
2020년 01월 16일 18,563,000 65.44% *3
2021년 05월 21일 15,563,000 54.87% *4
2021년 06월 30일 13,563,000 47.81%
2022년 10월 04일 13,563,000 47.78% *3

주 1) 한국산업은행법 개정에 따라 한국정책금융공사는 한국산업은행에 흡수합병 되어 최대주주가 농협은행에서 한국산업은행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주 2) 변경회생계획안에 따른 M&A의 일환으로 인수 대금 납부 및 유상증자를 통해 인수자 배정을 받아 피티제이호 유한회사가 최대주주가 되었습니다.
주 3) 회생채권 출자전환(제삼자배정 유상증자)으로 인해 총 발행 주식수가 증가함에 따라 최대주주의 지분율이 변경되었습니다. 소유 주식수는 변동이 없습니다.
주 4) 2021년 5월 21일과 6월 30일에 시간 외 매매 거래를 통해 지분율이 변동되었습니다.

 

회사가 합병 등을 한 경우 그 내용


(1) 회사의 분할 및 매각 : 에스티엑스서비스 주식회사
당사는 2018년 11월 2일 인가된 변경회생계획안에 따라 매각 예정인 유형자산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신촌동 60-1,60-6 소재 토지, 건물 및 기계장치, 이하 '창원 3 공장')을 매각대상자산 특성에 적합한 매각구조 확립과 경영자원의 효율적인 배분을 위하여 매각대상 자산 일체를 존속회사로부터 분할하였습니다. 분할기일은 2018년 12월 31일이며, 분할법인의 설립 및 등기일은 2019년 1월 16일입니다. 변경회생계획안 및 조건부 투자계약에 따라 분할신설회사(에스티엑스서비스 주식회사)의 분할등기일에 인수자인 대신에프앤아이 주식회사에 분할신설회사 발행주식 전부를 양도하여 매각이 완료되었습니다. 매각대금은 변경회생계획에 따른 회생담보권 변제재원 등으로 사용하였으며, 본 분할은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 제212조 및 214조의 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라 물적분할방식으로 진행하였으며, 본 건 전ㆍ후 분할되는 회사의 최대주주 소유주식 및 지분율의 변동은 없습니다. 그리고 물적분할방식으로 진행되었으므로 분할 자체로는 연결재무제표상에 미치는 영향이 없습니다.

(2) 회사의 분할 및 청산 : 에스티엑스리커버리 주식회사
당사는 2018년 11월 2일 인가된 변경회생계획안에 따라 사업경쟁력을 확보하고 경영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분할 신설회사(에스티엑스리커버리주식회사)를 설립하였습니다. 그리고 신설 법인에 부인권 소송 및 소송결과에 따른 권리ㆍ의무를 이전하였습니다. 분할기일은 2018년 12월 31일이며, 분할법인의 설립 및 등기일은 2019년 1월16일입니다. 상법 제530조의 2 내지 제530조의 12의 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라 본 건 분할은 단순ㆍ물적분할 방식으로 분할하였으며, 분할신설회사(에스티엑스리커버리 주식회사)가 설립 시에 발행하는 주식 전부를 분할존속회사(STX중공업 주식회사)에 배정하였습니다. 분할된 신설법인은 존속법인의 부인권 소송 등을 이전받아 수행할 계획이었으며, 존속법인의 영업 및 매출상의 영향은 없으며 분할은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 제212조 및 214조의 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라 물적분할방식으로 진행되어 본 건 전ㆍ후 분할되는 회사의 최대주주 소유주식 및 지분율의 변동은 없습니다. 이후 에스티엑스리커버리 주식회사는 부인권 소송 등의 업무가 종결됨에 따라 2020년 7월 14일부로 청산되었습니다.

(3) 회사의 분할 : 한국해양크랭크샤프트(주), 한국해양선박데크하우스(주)
당사의 2ST-Crank Shaft와 Deck House 사업을 전문화를 통한 핵심사업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적합한 의사결정체계 확립을 통한 조직효율성 증대, 책임경영체제를 확립하기 위하여 2020년 7월 1일 부로 한국해양크랭크샤프트(주)와 한국해양선박데크하우스(주)로 물적분할 하였습니다.
상법 제530조의 2 내지 제530조의 12의 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라 본 건 분할은 단순ㆍ물적분할 방식으로 분할하였으며, 분할신설회사(한국해양크랭크샤프트(주), 한국해양선박데크하우스(주))가 설립 시에 발행하는 주식 전부를 분할존속회사(STX중공업 주식회사)에 배정하였습니다. 본건 전ㆍ후 분할되는 회사의 최대주주 소유주식 및 지분율의 변동은 없습니다. 현재 한국해양선박데크하우스(주)는 사업성 악화로 인해 청산 절차를 진행 중입니다.

(4) 자회사의 신설 : 한국해양서비스(주)
당사는 부품판매 및 서비스 사업의 영업 경쟁력을 강화할 목적으로 2020년 10월 이사회 결의를 통해 2020년 11월 03일 부로 한국해양서비스(주)를 설립하였습니다.

(5) 자회사의 청산 : STX Windpower B.V.
STX Windpower B.V. 는 사업 중단으로 2020년 12월 31일 부로 청산 되었습니다.

(6) 회사의 분할 : STX에너지솔루션(주)
당사는 영위하는 사업 중 신사업 부문에 대하여 사업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경영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2021년 6월 1일 부로 STX에너지솔루션(주)를 물적분할하여 설립하였습니다. 주요 사업은 수소연료전지입니다.

 회사의 업종 또는 주된 사업의 변화
 당사는 2018년 8월 1일 플랜트사업부를 물적분할하여, 지분 100%를 매각함에 따라 건설업, 플랜트사업 영역은 제외되었습니다.

그 밖에 경영활동과 관련된 중요한 사항의 발생 내용
(1) 지배회사
2016. 채권금융기관협의회와 경영정상화계획 이행약정 (자율협약) 중단 및
        서울회생법원으로부터 회생절차 개시 결정 (2016.08.01)
2017. 서울회생법원으로부터 회생계획 인가 결정 (2017.01.13)
        (주)일승 보유 지분(100%) 매각 완료
2018. 플랜트사업부 물적분할(세아 STX엔테크(주)) 및 지분 100% 매각 완료
2019. 서울회생법원으로부터 회생절차 종결 결정 (2019.02.12)
2020. CRANK SHAFT와 DECK HOUSE 사업 물적분할
        : 한국해양크랭크샤프트(주), 한국해양선박데크하우스(주)
2020. 부품판매 및 서비스 사업 전문 자회사 신설 : 한국해양서비스(주)
2021. 신사업 부문(수소연료전지, 신재생에너지) 물적분할 : STX에너지솔루션(주)

(2) 종속회사
① STX Windpower B.V.
   - 2009.10 구. STX중공업(주)에서 Harakosan Europe 인수 후 현재 상호로 변경      - 2020.12 청산
② STX HI Malaysia Sdn. Bhd.
   - 2010.06 STX HI Malaysia Sdn. Bhd 설립
③ 에스티엑스리커버리 주식회사
   - 2019.01 에스티엑스리커버리 주식회사 설립(분할신설)
   - 2020.07 청산
④한국해양크랭크샤프트 주식회사
   - 2020.07 한국해양크랭크샤프트 주식회사 설립(분할신설)
⑤한국해양선박데크하우스 주식회사
   - 2020.07 한국해양선박데크하우스 주식회사 설립(분할신설)
   - 2022.12 청산절차 진행 결정(절차 진행 중)

⑥한국해양서비스주식회사
  - 2020.11 한국해양서비스주식회사 설립(신설)
⑦ STX에너지솔루션
  - 2021.06 STX에너지솔루션 설립(분할신설)

 

사업의 개요

당사의 주요 사업인 선박 엔진사업 시장은 가스엔진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 외 암모니아, 메탄올, 에탄올과 같은 새로운 친환경 선박엔진도 개발되고 있어 기존 디젤엔진을 서서히 대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사는 이에 맞추어 신규 개발되는 친환경 엔진도 생산 가능한 설비 구축 투자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조선업의 수주 상황은 2020년 하반기 이후 글로벌 경기 및 조선업이 회복세를 보이고 선박 부족현상이 나타나 2021년을 기점으로 선박 및 선박엔진 수주가 본격적으로 증가하였고, 당사의 수주 실적도 눈에 띄게 개선되었습니다. 연도별로 점차 강화되는 환경 규제 및 노후 선박의 증가로 향후 수주는 당분간 현재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며, 증가된 수주량에 따른 손익개선 효과가 차츰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환경규제에 따른 친환경 선박엔진 시장의 성장에 따라 당사 및 자회사의 발전에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음은 당사의 사업 내용과 매출 실적을 요약입니다.

(1) 선박 엔진 사업
주기 엔진(Main Engine)은 선박운항을 위한 고출력의 추진기로서 선박 내 설치되는 핵심 기기입니다. 당사는 디젤엔진, DF엔진, LNG가스엔진, LPG가스엔진 다양한 기종의 생산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선박용 저속엔진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2) 엔진 부품 사업
엔진 보조 장치인 터보차저와 자회사(한국해양크랭크샤프트)가 생산하는 2ST크랭크샤프트 등 엔진 부품 전문기업으로서 다양한 품목을 조달, 생산, 공급하고 있습니다.

(3) 선실 : 자회사(한국해선박데크하우스) 생산
선실(Deck House)은 선박 갑판 위에 설치되는 선원들의 근무 및 주거시설이며, 선박의 운항ㆍ통신을 위한 최첨단 설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당사는 높은 기술력을 기반으로 선주사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선실을 생산하였지만 수익성 및 생산환경 악화로 인해 2022년 12월 말 생산을 중단하였습니다.


(4) 매출 실적

  당기 매출은 179,329백만 원으로 전기 137,404백만 원 대비 약 30.51% 증가하였습니다. 주요 사유는 조선업 시황 개선으로 인한 매출량 증가, 단가 상승, 환율상승 등입니다.

[기준일 : 2022년 12월 31일]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품목 제22기 제21기 제20기
엔진ㆍ기자재 선박엔진,
엔진부품 등
177,516 98.99% 134,501 97.89% 239,769 96.70%
발전설비 육상발전설비 1,812 1.01% 2,903 2.11% 8,191 3.30%
합   계 179,328 100.00% 137,404 100.00% 247,960 100.00%

주) 상기표는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당기 중 연결회사는 한국해양선박데크하우스(주)의 영업중단을 결정하였으며, 당기와 비교표시 전기 연결재무제표 상 한국해양선박데크하우스(주)와 관련된 매출은 중단영업 계정으로 분류되었습니다.

주요 제품 및 서비스

가. 주요 제품 및 서비스의 내용

(1) 선박용 엔진
주기 엔진(Main Engine)은 선박운항을 위한 고출력의 추진기로서 선박 내 설치되는 핵심 기기입니다. 당사는 디젤엔진, DF엔진, LNG가스엔진, LPG가스엔진 다양한 기종의 생산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선박용 저속엔진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MAN Energy Solutions사와의 기술제휴를 통해 우수한 품질의 선박용 대형 디젤엔진 및 가스엔진을 생산하여 전 세계 메이저 조선소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선박용 엔진

선박용 디젤 엔진으로 MAN-ES사와 기술적 제휴를 통해 Global Top Maker로 엔진 설계, 제조, 판매, A/S까지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이 만족하고 고객 Needs 이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STX 중공업은 MAN-ES사와 기술제휴를 통해 우수한 품질의 선박용 및 Power Plant용 대형 디젤 저속 엔진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2011년 세계 최단기간 대형 엔진 생산 누계 1,500만 마력, 1천 대 생산 기록을 달성하였고, LNG(액화천연가스) 운반선에 탑재되는 Dual Fuel(이중연료) 엔진인 51/60DF 엔진을 Licensee 최초로 국산화하였습니다.

더 강화된 IMO 환경 규정 대안으로 2020년 1월 MAN-ES사와 함께 세계 최초로 G-Type 선박 추진용 LPG 이중연료 엔진(LGIP) 시운전에 성공하였으며, VLGC 수요 증가에 따라 엔진 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IMO 2050년의 환경규제를 충족하는 차세대 연료로 넘어가는 현 브리지(Bridge) 시점에서, 당사 구축된 GI, LGIP 등의 적합한 엔진을 제공함으로써 급변하는 시장에 리딩하며 대응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ME-GA엔진으로 시장 선점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 터보차저(TURBO CHARGER)

터보차저
부품


터보차저란 엔진 배기가스를 이용하여 터빈을 돌리고, 이 힘을 이용하여 혼합기체 등을 실린더 안으로 밀어 넣어 압력을 높여 엔진 출력 및 토크를 높이는 반면, 연료 소비를 줄여 연비향상에 도움을 주는 엔진 보조 장치입니다. 고온, 고압 에너지를 이용하는 부품으로 높은 내열성 및 내마모성이 요구됩니다. 당사는 90% 이상의 자체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2005년 중형엔진용, 2010년 대형엔진용으로 세계일류상품으로 지정되어 동 제품에 있어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3) 선실(Deck House) : 자회사(한국해양선박데크하우스) 생산
선실(Deck House)은 선박 갑판 위에 설치되는 선원들의 근무 및 주거시설이며, 선박의 운항ㆍ통신을 위한 최첨단 설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당사는 높은 기술력을 기반으로 선주사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선실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익성 및 생산환경 악화로 인하여 2022년 12월 말 생산을 중단하였습니다.

 


(4) 2ST 크랭크샤프트(CRANK SHAFT) : 자회사(한국해양크랭크샤프트) 생산
연소실에서 발생되는 열에너지를 피스톤과 커넥팅 로드에 의해 전달받아 회전운동으로 변화시키는 엔진의 가장 핵심이 되는 부품입니다. 주로 단조로 제작된 원재료를 매입하여 정밀 가공 및 조립을 거쳐 완성하게 됩니다. 2006년 7월에 중형, 2009년 12월에 대형 선박 디젤엔진용 크랭크샤프트가 세계일류상품으로 지정되어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나. 사업별 매출 현황 (단위 : 백만 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목 제22기
매출액 비율
엔진ㆍ기자재 제품, 상품, A/S 선박엔진, 터보차저, 엔진부품, A/S 등 174,468 97.29%
발전사업 공사 육상발전용 디젤엔진 플랜트 1,812 1.01%
기타사업 기타 기타임대, 고철 매각 등 3,048 1.70%
합계 179,328 100.00%

주) 상기표는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당기 중 연결회사는 한국해양선박데크하우스(주)의 영업중단을 결정하였으며, 당기와 비교표시 전기 연결재무제표 상 한국해양선박데크하우스(주)와 관련된 매출은 중단영업 계정으로 분류되었습니다.

다. 주요 제품 가격변동 추이 (단위 : 백만 원)

구분 제22기 제21기 제20기 비  고
선박엔진 4,197 3,267 3,096 -

주) 위 가격은 대당 평균 판매가격이며 환율, 기종 등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매출 실적 및 수주

가. 매출실적

[기준일 : 2022년 12월 31일]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목 제22기 비중 제21기 비중 제20기 비중
엔진기자재 상품, 제품 등 선박엔진,
엔진부품 등
수 출 32,352 18.04% 61,033 44.42% 175,795 70.90%
내 수 145,164 80.95% 73,468 53.47% 63,974 25.80%
소 계 177,516 98.99% 134,501 97.89% 239,769 96.70%
발전설비 공사 등 육상발전설비 수 출 1,737 0.97% 1,636 1.19% 7,973 3.22%
내 수 75 0.04% 1,267 0.92% 218 0.09%
소 계 1,812 1.01% 2,903 2.11% 8,191 3.30%
합   계 수 출 34,089 19.01% 62,669 45.61% 183,768 74.11%
내 수 145,239 80.99% 74,735 54.39% 64,192 25.89%
합 계 179,328 100.00% 137,404 100.00% 247,960 100.00%

주) 상기표는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당기 중 연결회사는 한국해양선박데크하우스(주)의 영업중단을 결정하였으며, 당기와 비교표시 전기 연결재무제표 상 한국해양선박데크하우스(주)와 관련된 매출은 중단영업 계정으로 분류되었습니다.

나. 판매(수주) 방법 및 조건

사업 부문 판매(수주)방법 수금 조건
선박용엔진 및
조선기자재
- 개별수주방식에 의한 주문 생산 및 공급 - 계약금, 중도금, 잔금
발전설비 - 수의계약 또는 입찰 방식에 의해 수주
- 기기 공급, 기술서비스
- 계약금, 기성금, 잔금

 

다. 판매(수주) 전략

현재 상황 

1. 세계 신조선 시장 동향
1) '22년 분석
- 신조 수요는 전년도 활황으로 전년 대비 감소하였으나, 컨테이너선과   LNG선의 높은 발주로 양호한 발주량 유지함.
- LNG선: 러시아ㆍ우크라이나 전쟁의의 여파 및 카타르의 대량선박 발주  본격화로 사상 최대 발주량을 기록 중.

 - 컨테이너선: 2023년부터 시행되는 EEXI 규제에 의해 감속운항으로 발생할 선복 부족 대비하여 신조선 발주 증가 중대형, 중소형 등 다양한 선종의 고른 발주가 진행됨.
- 벌크선: 중국 부동산 경기 부진에 따른 철광석 교역량 감소, 세계 경기 둔화 영향으로 수요 둔화 및 신조 발주량 저조
- 탱커: 수년간 신조 발주량 낮은 수준 유지
2) '23년 전망
- 22년 중반 신조 수주 잔량이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 ‘23년 신조 수주량이  전반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 ('22년 대비 37% 감소 예상)

 - LNG선: LNG운반선 및 대체연료 추진선은 강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
- 컨테이너선: 신조선 대량 인도 및 글로벌 경기 침체에 따른 수출입 물동량 감소로 신조 물량 감소될 전망
- 탱커:  러시아ㆍ우크라이나 전쟁으로 항로가 길어져  수주 다소 증가 예상
- 벌크선:  세계경제 저성장, 고금리 기조에 따른 건설 및 설비투자 부진으로 발주 수요 큰 기대 어려움.
2. 한국 조선업 동향
1) '22년 분석 및 23년 전망
- 신조선 시장에서 LNG선과 컨테이너선이 가장 많이 발주되며, 동 선종에서 경쟁력을 보유한 한국 조선소들의 점유율 상승.
- 선종별로는 LNG선과 컨테이너선에 지나치게 편중된 수주 실적을 보이며 탱커 수주가 극히 부진하였으나 이런 편중 현상은 2023년 IMO 규제 시행 이후 탱커 등 타 선종 시장의 잠재 수요 발주가 실현되며 점차 해소될 것으로 추정.
- 전년 수주 호황으로 인한 슬롯이 부족한 상태로, 안정적인 수주 잔량을 기반으로 고부가가치 선박 선별 수주 될 전망됨
- 국내 조선소 ’ 23년 수주 목표 전년실적 대비 하향 조정함

세부 추진 전략

1. 친환경 엔진 수주
-  LNG선 물량을 확보하기 위하여, ME-GI, ME-GA 대한 경쟁력을 늘려 선제 대응하고 기존 시장뿐만 아니라 대형조선소진입 추진.  
2. 친환경 엔진 개발
- MAN ES사와 협력하여 메탄올 및 암모니아 연료 엔진의 개발 적극적인 추진 검토.
- 메탄올 & 암모니아 Fueled type 엔진 조기 투자를 통하여 초기 시장 진입 추진
- 선박 수주 단계부터 조선소 기술영업과의 협업 및 선사 대응 추진.

3. 한국 시장
- 선사 밀착 영업 및 대응력 강화
- 조선소 별 주력 선종에 대한 대응
- 중형 조선소와 선형 공동개발 적극 추진.
 
4. 중국 시장
- 당사 주요 고객 조선소에 선제적/집중적 대응으로 물량 확보.
- 당사 이전 우호 조선소 재 확보
- 정기적인 조선소 방문 및 기술 협력 재개 

 

라. 주요 매출처별 매출현황

[기준일 : 2022년 12월 31일] (단위 : 백만원,%)
주요매출처 관 계 매출금액 비중
주식회사 케이조선 비계열 33,119 18.47%
대우조선해양(주) 비계열 29,256 16.31%
대한조선(주) 비계열 29,245 16.31%
대선조선(주) 비계열 18,070 10.08%
TAIZHOU MAPLE 비계열 9,852 5.49%
STX엔진주식회사 비계열 6,750 3.76%
기타 비계열 53,036 29.57%
합   계 - 179,328 100.00%

주) 상기표는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당기 중 연결회사는 한국해양선박데크하우스(주)의 영업중단을 결정하였으며, 당기와 비교표시 전기 연결재무제표 상 한국해양선박데크하우스(주)와 관련된 매출은 중단영업 계정으로 분류되었습니다.

마. 수주상황 (단위 : 백만 원)

 당기와 전기 중 회사가 수주한 계약의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으며 외화계약의 환율 효과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만 주력사업인 엔진ㆍ기자재 부문의 수주잔액은 영업활동에 현저한 손실을 초래할 수 있어 생략되어 있습니다.

당기 기초공사
계약잔액
신규계약액 수익인식액 기타증감액 기말공사
계약잔액
발전설비 1,613 - (1,731) 143 25
전기 기초공사
계약잔액
신규계약액 수익인식액 기타증감액 기말공사
계약잔액
발전설비 25 4,468 (2,880) - 1,613

주) 발전설비부문의 계약잔액은 진행매출조건의 계약금액으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당기말 현재 진행 중인 공사와 관련된 누적공사수익 등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 분 누적공사수익 미청구공사채권 초과청구
공사채무
공사손실
충당부채
총액 손실충당금
 발전설비  23,844 25 - - -

주) 매출 100% 완료되었으나, 정산이 완료되지 않은 이라크 KAI, 감비아 프로젝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요 계약 및 연구활동

가. 경영상의 주요 계약

계 약 상 대 방 최초계약 계약만료 계 약 내 용 계 약 조 건
MAN Energy Solutions 1997.09  2023.06(*) 선박용 Turbochargers
License Agreement(NR, TCA, TCR)
판매T/C 마력 당 로열티 지불
MAN Energy Solutions 2005.07 2024.12 선박용 Main Engine
License Agreement
판매 Main Engine Kw 당 로열티 지불
Mitsubishi Heavy
Industries, LTD
2011.10 2026.10 T/C 기술도입선의 복수화를
통한 시장대응력 강화
판매 대수 당 로열티 지불
주) 선박용 Turbochargers License Agreement는 보고일 기준 계약만기가 1년 이내이며,  갱신 계약 진행 중입니다. 

 

나. 연구개발 담당 조직
(1) STX에너지솔루션(자회사)

실장 차장 과장 대리 주임 합계
1 2 4 2 2 11

 


(2) 기술연구소(STX중공업)

부장 차장 과장 대리 주임 합계
1 3 1 1 5 11

 

 

다. 연구개발비용  (단위 : 백만 원)

구  분 제22기 제21기 제20기
연구개발비용  합계 14,681 17,711 17,801
(정부 보조금) (1,349) (1,990) (1,875)
자산계상 개발비 5,042 7,345 3,200
비용계상 제조원가 7,917 9,566 14,066
판매관리비 1,722 800 536
비용계상 소계 9,639 10,366 14,602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 합계 ÷
당기매출액×100]
8.19% 12.89% 6.62%


라. 연구개발 실적

(1) 정부과제 수행실적

중소용량 평관형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BOP 개발
(수행결과: 성공)
연구기관 STX중공업(주) 외 5개사
연구결과 1. 내장형 개질기, 열교환기, 배가스 열회수기 및 Hot Box로 구성된 소형 SOFC system용 BOP 시스템을 최종적으로 개발
2. 개질 촉매 및 내장형 개질기 개발
3. 열교환기 시스템 개발
4. 고온 stack 배가스 연소 및 열회수 시스템 개발
5. Hot Box 설계 및 제작 
6. 운전제어 로직 및 제어기 개발
7. 계통연계 E-BOP System 개발
기대효과 1. 국내 가정용 연료전지 산업에 대비한 SOFC 제품 개발
2. 미래 신기술 경쟁력 및 신성장 동력 확보
3. 선박용/발전용 SOFC 기반 기술확보 및 시장 선점
200kW 마이크로 가스터빈 열병합 발전 시스템
상용화
(수행결과 :
성실수행)
연구기관 STX중공업(주) 외 3개사
연구결과 1. 200kW급 마이크로가스터빈 설계 및 해석
2. 200kW급 마이크로가스터빈 구성품 제작 및 시험
3. 200kW급 마이크로가스터빈 시작품 제작 및 시험
4. 출력 200kW, 효율 32% 마이크로가스터빈 완제품 개발
5. 연료/시동/점화/제어/보호/외함/냉각 계통 개량 개발
6. 완제 마이크로가스터빈 현장 실증 수행
7. 마이크로가스터빈 양산 공정 확립
기대효과 1. 국내 소형 열병합발전 시장 진출
2. 스마트그리드 시대에 맞추어 차세대 분산전원을 선도할 대표적 발전 장비의 국산화 및 조기 상용화로 국내 시장방어 및 보급 확대
가정용 평관형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용
BOP 실증 및
상용화
(수행결과 : 성공)
연구기관 STX중공업(주) 외 4개사
연구결과 1. 1kW급 평관형 SOFC Stack, 개질기, 열교환기, 전력변환기, Hot Box 등으로 구성된 가정용 SOFC System 개발
2. BOP 구성효율화 및 열관리 최적화 기술개발
3. System 성능 및 신뢰성 평가 기술개발
4. System 진단, 고장 해석 및 유지보수 기술개발
기대효과 1. 고유기술의 가정용 평관형 SOFC 제품개발
2. 부품 국산화에 의한 가격경쟁력 및 기술력 확보
3. 미래 신기술 경쟁력 및 신성장동력 확보
4. 선박용/발전용 SOFC 기반기술 확보 및 시장 선점
100kW급
마이크로
가스터빈용
바이오가스
연소 모듈 개발
연구기관 STX중공업(주) 외 2개사
전담기관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개요 1. 2018년도 구매조건부 신제품개발사업 국내 수요처 2차 지정공무 과제
2. 중소기업의 제품을 구매조건부로 주관기관 공모 및 선정 : 세광공업(주),
   수요처 : STX중공업(주)
연구내용 1. 국내 최초 바이오가스용 MGT 발전시스템 개발
2. 바이오가스 연료의 운전 최적화를 위한 연소 모듈 개발
기대효과 1. 수요처(당사) 분담금 0.15억원 투입으로 약 1.5억원 효과 발생
  (신규 연소기 모듈 제작, 개발)
2. 신재생에너지 정책에 부합하여 신재생 발전 시장에 능동적 대응 가능
501F급 가스터빈 블레이드/베인 역설계 및 신뢰성 평가 기술 개발
(평가결과 : 보통)
연구기관 STX중공업(주) 외 3개사(2011~2015)
연구결과 1. 베인 역설계 기술 개발
2. 베인 주조 기술 개발
3. 베인 시제품 개발 
4. 실증 시험 성공(18개월 Field test)
기대효과 1. 가스터빈 부품 개발 경험 확보
2. 실증 시험 성공으로 기술에 대한 대외 신뢰도 확보
3. 발전사 납품 가능성
액체로켓엔진
 연소기헤드 정밀주조기술 개발
(평가결과 :
성실수행)
연구기관 STX중공업(주) 외 2개사(2013~2015)
연구결과 1. 초내열 합금을 이용한 액체로켓 엔진 연소기 헤드의 정밀주조 기술개발
2. 대형 주물의 세라믹 코어 및 활용기술 개발

3. 액체로켓 연소기 헤드의 HIP 처리 공정기술 개발 및 물성평가
기대효과 1. 액체로켓 연소기 부품의 순수 국산 기술을 이용한 개발에 따른 국산화
2. 액체로켓 연소기 부품의 핵심기술인 진공정밀주조, HIP 열처리 기술 확보

3. 대형 부품의 진공정밀주조 기술 국산화 개발 및 기반 확보

 

(2) 정부과제 수행 현황

kW급 건물용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시스템 실용화
기술 개발
(총 5차년도 중
5차년도 수행
완료, 최종 평가 중)
연구기관 STX에너지솔루션 외 1개사
전담기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개요 kW급 건물용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시스템 실증 운전 및 기술 개선
1. SOFC시스템 신뢰성 확보를 위한 장기 운전 데이터 확보
2. 부품 성능 개선 및 시스템 효율 향상 방안 확보
3. 시스템 최적 설계 및 운전 기술 개선을 통한 효율, 내구성 향상 방안 제시
연구내용 5차년도 목표 (외부 설치) - 목표 달성
  - 시스템 누적 발전량 : 70 MWh
  - 시스템 누적 설치용량 : 1kW x 7기 = 7kW
  - 시스템 연속 운전시간 8,000Hr
  - 시스템 발전 효율 : 45% 이상
  - 시스템 종합 효율 : 83% 이상
  - 성능 저하율 : 0.4%/kh 미만
기대효과 1. SOFC시스템 사외 설치를 통한 실적 확보
2. 시스템 실증운전을 통한 건물용 SOFC 시스템의 신뢰성/안정성 확보
3. 실증운전을 통한 보급 사업 기반 확보(사업화 촉진)
10kW급 연료전지용 도시가스 개질기 시작품 제작 및 평가 연구기관 주관 STX에너지솔루션, 참여 영남대학교
전담기관 한국가스공사
개요 10kW급 연료전지용 도시가스 개질기 시작품 제작 및 평가
연구내용 1. 개질 시스템 설계 및 해석
   - 10kW급 연료전지용 개질 시스템의 세부 목표 사양 설정
   - 개질 시스템 공정 해석 및 Heat Balance를 고려한 공정 최적화
   - 개질 시스템의 배관 및 계장 관계도(P&ID)의 도출 
2. 개질 시스템 시작품 제작
   - 개질 시스템 레이아웃 구성 및 최적화, 시작품 제작
   - 개질기 시험평가용 BOP 구성 및 평가장치 고안, 제작
3. 개질 시스템 시작품 성능평가
   - 자체 장비 활용, 시스템 운전 평가를 통한 데이터 수집 
   - 측정 데이터 분석을 통한 개선안 도출 및 최적화
기대효과    - 수소 활성화 및 탄소 중립 정책 실현의 기술 기반 마련
   - 중형 건물용 연료전지용 개질기 자체 설계, 해석, 제작 기술 확보
   - 모듈화 설계를 통한 중,대형 개질기로 확장 기술 확보
   - 사업 포트폴리오 다양화 및 일자리 창출
TIT 1650급 가스터빈 정밀주조용 단결정 소재 기술 개발 (총 5차년도 중, 3차년도 수행) 연구기관 STX중공업(주) 외 7개사
전담기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개요 1. 한국형 복합화력 발전용 가스터빈을 위한 단결정 응고용 초내열 합금 핵심 소재 및 중공형 단결정 소재 제조기술 개발
연구내용 2차년도 목표 및 평가 중
  - Grain Orientation : 25도 미만
  - Porosity : 7% 미만
  - X-ray : P3(ASTM E1742)
  - FPI : Airfoil 2.0mm 미만, Other 2.5mm 미만
  - 단결정 제품 크기 240mm 이상
  - 치수 윤곽 2.5+/-2mm
기대효과 1. 개발품 판매(수요기업 확정형)
2. 항공용 등 연계 사업 진출 교두보 마련(단결정 블레이드 개발/납품 국내 최초)

 

(3) 자체 국산화 개발실적 

 1) 고체산화물형 연료전지 시스템 개발 (CHP-SO-1K : 출력 1kW, 발전효율 45.6%)
 - 한국가스안전공사 설계단계검사 합격 (2018.02)
 - 산업통상자원부 녹색기술 인증 획득(2018.07)
 -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융합 신제품 적합성 인증 획득(2020.05 / KS인증 동일 효력)
2) 501 D5 1,2,3단 블레이드 제작 기술 개발 성공
- 1,2,3단 블레이드 정밀주조 개발 시제품 총 21EA 제작 완료 및 품질 평가 합격

 - 1,2,3단 블레이드 단별 2EA 발전소 실증 시험 성공(운전시간 약 8,000시간)

 - 가스터빈 고온 부품 개발 Reference 확보 및 시장 진입(1세트 납품 완료(225EA))


라. 향후 연구개발 계획

(1) 연료전지 복합발전용 10kW급 Micro Gas Turbine 원천기술 개발 (STX에너지솔루션)

구분 상세내역
추진시기(예상) 2022년 ~ 2025년
소요비용(예상) 90억원
기대효과 - 탄소중립 대비 고효율연료전지 분산형 발전시스템 개발통한 사업화 촉진
- 기술개발, 실증기회 확보, 사업화 시 매출 30% 향상 기대

 

(2) 건물용 중형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시스템 개발 (STX에너지솔루션)

구분 상세내역
추진시기(예상) 2020년 ~ 2022년
소요비용(예상) 70억원(국책과제 용역기관으로 참여 중)
기대효과 -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 부합 및 수혜 기대
- 건물형 중형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시스템 개발로 인한 제품군 확대
- 건물용 시장 진입 기반 확보

 

(3) 20kW SOFC 시스템용 일체형 개질기 개발(STX에너지솔루션)

구분 상세내역
추진시기(예상) 2022년 ~ 2025년
소요비용(예상) 51억원
기대효과 - 자체 기술개발을 통한 기술 자립 및 내제화를 통한 제품 개발 기반 확보
- 중소형 SOFC 발전시스템의 Hot Box 내 BOP 분야 핵심 요소기술 확보
- 수소 활성화 및 탄소중립 정책 실현의 기술적 기반 마련


(4) 암모니아 직접이용 CO2 Free SOFC 핵심원천기술 개발(STX에너지솔루션)

구분 상세내역
추진시기(예상) 2023년 ~ 2028년
소요비용(예상) 85억원
기대효과 - 탄소중립 대비 무탄소 연료전지 핵심기술 확보를 통한 육상 및 선박용
  연료전지 사업화 촉진
- 기술개발, 완성품 확보 시 매출 50% 향상 기대


마. 정부지원 사업 참여 현황

(1) 신재생에너지보급(한국에너지공단 건물지원) 사업 : 설치 완료(STX에너지솔루션)

구분 상세내역
추진시기 2019년 (~2024년)
전담기관 한국에너지공단
총 정부사업비 50억원
지원 금액 3.1억원
내용 1. 1kW급 SOFC 시스템 2기 설치
2. 경상북도 경산 소재 경일대학교 설치(에너지공단 설치 확인 완료)
기대효과 - 건물용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인증 및 상품화 기반 구축
- 그린홈 100만호 보급사업 진출 기반 확보


(2) TIT 1650급 가스터빈 정밀주조용 단결정 소재 기술 개발 (STX중공업)

구분 상세내역
추진시기 2020.04 ~ 2024.12
전담기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총 정부사업비 118.7억원
지원 금액 48.43억원
내용 1. 한국형 복합화력 발전용 가스터빈을 위한 단결정 응고용 초내열 합금 핵심 소재 및 중공형 단결정 소재 제조기술 개발
기대효과 - 개발품 판매(수요기업 확정형)
- 항공용 등 연계 사업 진출 교두보 마련(단결정 블레이드 개발/납품 국내 최초)

 

 

지적재산권 내역

No 명칭 종류 출원(등록)일출원 등록번호 소유회사 비고
1 주기용 엔진의 폐열을 이용하는 보기용 연료전지 시스템 특허등록 2011.10.28 제10-1079670 STX에너지솔루션 연료전지
2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엔드 플레이트용 스테인리스강의 표면처리 방법 특허등록 2012.03.20 제10-1130799 STX에너지솔루션 연료전지
3 이중 촉매층을 구비하는 연료전지용 배기가스 연소기 특허등록 2013.03.18 제10-1246795 STX에너지솔루션 연료전지
4 나선형의 개질반응부를 가지는 연료변환장치 특허등록 2013.02.21 제10-1237778 STX에너지솔루션 연료전지
5 연료변환장치 특허등록 2012.12.21 제10-1216456 STX에너지솔루션 연료전지
6 엔진모듈과 발전기모듈을 연결하는 다기능 구조물이 구비된 가스터빈 특허등록 2013.09.03 제10-1306057 STX에너지솔루션 MGT
7 연료전지용 통합형 개질기 시스템 특허등록 2013.09.23 제10-1316042 STX에너지솔루션 연료전지
8 베어링의 고정이 가능한 방열판부가 구비된 가스터빈 특허등록 2014.02.05 제10-1361687 STX에너지솔루션 MGT
9 공기베어링과 축의 조립을 위한 지그 및 이를 이용한 마이크로 가스터빈의 조립방법 특허등록 2014.10.29 제10-1458326 STX에너지솔루션 MGT
10 고온부 고정 부품 간의 열팽창을 고려한 자폐 결합구조 및 결합방법을 가지는 마이크로가스터빈 특허등록 2015.10.23 제10-1564426 STX에너지솔루션 MGT
11 고온 평관형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 특허등록 2012.12.03 제10-1440914 STX에너지솔루션 연료전지
12 벨로즈 구조를 갖는 밀폐형 방열부재 특허등록 2015.12.16 제10-1579692 STX에너지솔루션 MGT
13 스러스트 베어링의 냉각량과 회전체 축 방향 하중 조절이 가능한 마이크로 가스터빈 특허등록 2016.04.25 제10-1617103 STX에너지솔루션 MGT
14 연료전지용 연소기 통합형 U자형 개질기 특허등록 2016.12.28 제10-1692386 STX에너지솔루션 연료전지
15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용 하우징 장치 특허등록 2013.12.03 제10-1339132 STX중공업 에스티아이
공동출원
16 스팀 발생 개질기 특허출원 2020.11.09 제10-2020-0148791 STX에너지솔루션 연료전지
17 평관형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및 이를 이용한 스택 구조 특허출원 2020.11.09 제10-2020-0148790 STX에너지솔루션 연료전지
18 encube (제 09류, 07류) 상표등록 2018.04.11 제40-1349981 STX에너지솔루션 연료전지
19 G (제 07류) 상표등록 2018.07.25 제40-1381006 STX에너지솔루션 MGT
20 GENFORCE (제 07류) 상표등록 2018.07.25 제40-1381007 STX에너지솔루션 MGT
21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디자인등록 2018.04.18 제30-0953898 STX에너지솔루션 연료전지
22 열병합 발전기용 케이스 디자인등록 - 제30-0965291 STX에너지솔루션 MGT
23 wind power generation 특허등록 - US7161259 STX중공업 풍력관련


사업 현황


(1) 산업의 특성
선박용 엔진은 연료를 연소시켜 생성되는 열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구동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장치입니다. 연료분사방식과 연소과정의 특성 때문에 중유, 경유, 등유 등 비교적 비정제된 연료를 사용할 수 있고, 높은 압축비에 의해 열효율을 40% 이상으로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 등으로 친환경 에너지인 LNG, LPG를 연료로 하는 선박엔진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선박엔진 부품 및 모듈, 소재산업은 기술집약적이고 고부가 가치 산업이면서 우리 경제의 신성장 동력 확충은 물론 투자와 고용증대를 통한 성장잠재력 제고에 매우 중요한 산업이자 전방산업인 선박엔진산업의 성능과 가격을 좌우하는 중요한 핵심 산업입니다. 선박용 엔진 및 소재, 기자재 산업은 연관산업인 조선, 전기, 건설, 자동차 및 부품산업 등 전후방 산업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기 때문에 국가경제적 파급 효과가 매우 큰 산업입니다. 특히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조선산업은 Cycle 산업으로 호황과 불황을 연속적으로 반복하며, 선박 발주에서 인도까지 약 2~3년이 소요되는 호흡이 긴 사업입니다. 그중 선박엔진은 발주에서 납품까지 약 1~2년이 소요되는 사업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선박용 엔진 및 소재, 기자재 산업은 조선산업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습니다. 국내 조선산업은 선박수주량 및 수주잔량, 생산능력, 생산기술, 연구개발능력 등 다양한 측면에서 세계 조선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금융 위기, 세계 경제의 둔화 등으로 세계 선박 발주량이 다소 위축되고 있지만, 국내 조선업체들의 선박수주 점유율은 여전히 높은 편입니다. 해양오염방지를 위한 국제규정 강화에 따른 선박의 대체 수요 증가로 LNG선, 원유시추선 등의 에너지 및 해양플랜트 부문의 신조선 건조 수요에 따라 발주가 증가하고 있으며, 환경 규제가 강화되는 추세에 따라 고효율, 친환경 엔진과 선박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친환경 연료인 LNG, LPG, 암모니아 가스를 연료로 하는 선박엔진이 주를 이룰 것이며, 친환경 선박 및 엔진 사업이 가파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국내외 시장여건
선박용 엔진 및 소재, 기자재 산업은 국내외 경기변동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특히 환율, 금리, 유가, 건설경기 등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그리고 세계조선시황에 따른 선박 건조 수요에 따라 매출이 영향을 받습니다. 일반적으로 선박은 25년의 수명을 가지므로 이로 인해 주기적인 대체 수요로 약 20년 주기로 경기 순환을 되풀이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환경 및 안전 등의 규제강화로 이 같은 경기 주기가 일치하지 않고 있습니다. 한국 조선산업은 세계 조선 산업 주도국의 위상과 확보된 기술 경쟁력으로 경기변동 영향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선박용 엔진사업은 수입자유화 및 산업합리화 조치 해제 이후 자유 경쟁 체제로 전환되면서, STX중공업, STX엔진, 현대중공업, HSD엔진(구. 두산엔진) 4사로 시장구조가 재편되어 현재까지는 시장진입의 제한성, 생산설비상의 문제 등으로 인하여 국내 선박용 엔진 시장의 판도는 큰 변화 없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4) 회사의 경쟁 우위 요소
당사는 LNG선, 대형컨테이너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에 장착되는 선박용 대형엔진의 기술력과 시장경쟁력을 인정받아 2006년 '세계일류상품 생산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2009년 10월 세계 최대 크기의 선박용 대형 저속엔진인 12 K98 MC-C의 첫 생산과 시운전을 성공리에 마침으로써 초대형 선박엔진 시장을 포함한 선박용 엔진시장의 모든 분야에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당사는 2004년에 처음으로 엔진 생산을 시작한 이후, 7년 4개월 만인 2011년, 대형엔진 생산누계 1,500만 마력 및 1,000대 생산이라는 세계 최단기록을 달성하였습니다.
당사는 MAN Energy Solutions사와 기술제휴를 통해 우수한 품질의 선박용 엔진을 생산하여 전 세계 주요 조선소에 공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ME-GI/ME-GA/LGIP 엔진 등의 신모델 개발 및 생산이 가능하여 상대적으로 연료비가 저렴하고 친환경적인 GAS 엔진의 수요 증가에 대비할 계획입니다. 기자재 사업으로 당사는 선박용 엔진 내 크랭크샤프트(자회사), 터보차저와 같은 핵심 부품을 제작함으로써 조선전문 공급업체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라. 사업부문별 재무현황

(1) 부문손익 (연결 기준) (단위 : 백만 원)

구분 당기 전기
엔진ㆍ
기자재
발전설비 합 계 엔진ㆍ
기자재
발전설비 합 계
 매출액 177,516 1,812 179,328 134,501 2,903 137,404
 영업이익(손실) 11,292 50 11,342 (9,554) 1,522 (8,032)
 감가상각비 1,170 4 1,174 652 0 652
 무형자산상각비 64 0 64 76 0 76

주) 상기표는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당기 중 연결회사는 한국해양선박데크하우스(주)의 영업중단을 결정하였으며, 당기와 비교표시 전기 연결재무제표 상 한국해양선박데크하우스(주)와 관련된 매출은 중단영업 계정으로 분류되었습니다.

(2) 부문손익 (별도 기준)

구분 당기 전기
엔진ㆍ
기자재
발전설비 합 계 엔진ㆍ
기자재
발전설비 합 계
 매출액 173,104 1,812 174,916 130,586 2,903 133,489
 영업이익(손실) 10,811 50 10,861 (9,535) 1,521 (8,014)
 감가상각비 1,052 4 1,056 559 0 559
 무형자산상각비 12 0 12 44 0 44

 

재무제표

 

자산  제 22 기
 2022.12.31 현재
 제 21 기
  2021.12.31 현재
 제 20 기
 2020.12.31 현재
 유동자산 157,944,629,883 164,431,284,710 131,898,029,130
  현금및현금성자산 24,340,008,675 55,471,443,341 52,330,097,123
  기타금융자산 23,046,320,150 10,790,218,445 3,561,624,000
  매출채권 34,183,514,958 15,756,464,551 21,472,599,669
  미청구공사채권 25,000,000 1,833,197,301 4,127,957,124
  재고자산 65,570,383,463 44,243,279,862 45,159,668,924
  선급금 1,250,494,364 4,943,661,563 1,592,870,714
  선급비용 291,653,508 286,115,629 97,304,234
  기타수취채권 9,076,545,795 2,666,978,738 3,478,675,612
  미수법인세환급액 73,708,970 32,963,480 77,231,730
  유동파생상품자산   6,961,800  
  매각예정비유동자산 87,000,000 28,400,000,000  
 비유동자산 234,075,932,713 231,122,510,257 301,104,966,365
  기타비유동금융자산 2,000,000 2,000,000 839,931,444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52,000,000 52,000,000 52,000,000
  종속기업에 대한 투자자산 15,910,290,524 15,910,290,524 15,284,397,376
  기타비유동수취채권 2,343,364,974 2,443,291,563 2,894,922,583
  장기매출채권 2,274,306,461 2,387,272,497 2,262,201,557
  유형자산 212,926,089,851 183,886,667,287 249,837,684,010
  무형자산 308,217,949 291,966,000 3,904,748,479
  투자부동산   26,029,080,916 26,029,080,916
  순확정급여자산 259,662,954 119,941,470  
 자산총계 392,020,562,596 395,553,794,967 433,002,995,495
부채      
 유동부채 163,838,811,373 214,737,521,261 228,546,986,238
  매입채무 16,783,401,829 20,207,109,717 13,415,713,858
  유동리스부채 764,897,164 831,792,506 900,931,286
  선수금 42,375,392,437 34,921,764,462 27,035,347,053
  미지급금 5,497,612,694 9,977,251,962 9,715,594,149
  미지급비용 8,729,046,908 10,012,958,850 13,802,831,922
  유동성사채   43,970,000,000 79,652,585,083
  단기차입금 80,976,875,305 78,390,036,843 67,856,729,985
  기타유동부채 202,322,834 3,214,670,138 3,544,173,255
  충당부채 8,509,262,202 13,207,664,583 12,623,079,647
  유동파생상품부채   4,272,200  
 비유동부채 38,252,868,091 30,665,520,333 33,760,732,097
  비유동리스부채 2,506,158,375 676,547,479 1,539,264,605
  장기미지급금 1,100,170,873 284,617,108 552,176,496
  장기미지급비용   861,717,251  
  장기충당부채 128,965,123 301,832,862 2,526,907,885
  이연법인세부채 34,517,573,720 28,540,805,633 28,540,805,633
  순확정급여부채     601,577,478
 부채총계 202,091,679,464 245,403,041,594 262,307,718,335
자본      
 자본금 70,952,605,000 70,914,940,000 70,914,940,000
 자본잉여금 341,406,995,828 346,717,654,360 346,717,654,360
 자본조정 (305,864,128,603) (307,096,716,343) (307,096,716,343)
 기타포괄손익누계액 54,933,326,244 44,925,533,888 62,476,126,071
 이익잉여금(결손금) 28,500,084,663 (5,310,658,532) (2,316,726,928)
 자본총계 189,928,883,132 150,150,753,373 170,695,277,160
부채와자본총계 392,020,562,596 395,553,794,967 433,002,995,495

 

포괄손익 계산서 (단위 :원)

 

  제 22 기 2022.01.01 부터 2022.12.31 까지 제 21 기 2021.01.01 부터 2021.12.31 까지 제 20 기 2020.01.01 부터 2020.12.31 까지
수익(매출액) 174,916,295,321 133,488,768,566 226,484,380,244
매출원가 147,773,828,113 119,640,544,332 200,234,008,740
매출총이익 27,142,467,208 13,848,224,234 26,250,371,504
판매비와관리비 16,281,320,415 21,861,782,693 24,643,054,279
영업이익(손실) 10,861,146,793 (8,013,558,459) 1,607,317,225
기타수익 9,763,279,473 18,405,178,404 11,113,878,134
기타비용 21,545,694 10,531,332,120 10,145,406,630
금융수익 5,730,161,755 5,597,385,602 3,719,897,991
금융비용 9,886,214,195 10,500,205,502 15,101,825,473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16,446,828,132 (5,042,532,075) (8,806,138,753)
법인세비용 589,125,358 3,411,231,938 (11,605,144,268)
계속영업이익(손실) 15,857,702,774 (8,453,764,013) 2,799,005,515
당기순이익(손실) 15,857,702,774 (8,453,764,013) 2,799,005,515
기타포괄손익 22,650,174,245 (12,090,759,774) 38,572,021,305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될 수 있는 항목(세후기타포괄손익) 427,778,200 3,608,000  
  파생상품평가이익 427,778,200 3,608,000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항목(세후기타포괄손익) 22,222,396,045 (12,094,367,774) 38,572,021,305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245,123,198 37,808,265 33,735,971
  유형자산재평가이익잉여금 21,977,272,847 (12,132,176,039) 38,538,285,334
총포괄이익(손실) 38,507,877,019 (20,544,523,787) 41,371,026,820
주당이익      
 기본주당이익(손실) (단위 : 원) 559 (298) 99
 희석주당이익(손실) (단위 : 원) 559 (298) 99

자본변동표

 

자본변동표
제 22 기 2022.01.01 부터 2022.12.31 까지
제 21 기 2021.01.01 부터 2021.12.31 까지
제 20 기 2020.01.01 부터 2020.12.31 까지
(단위 : 원)

 

    자본
  자본금 자본잉여금 자본조정 기타포괄손익누계액 이익잉여금(결손금) 자본 합계
2020.01.01 (기초자본) 70,204,327,500 782,917,485,934 (306,375,904,123) 24,461,613,701 (441,349,299,988) 129,858,223,024
당기순이익(손실)         2,799,005,515 2,799,005,515
기타포괄손익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33,735,971 33,735,971
유형자산 재평가 이익       38,538,285,334   38,538,285,334
파생상품평가이익            
출자전환 710,612,500   (710,612,500)      
주식 발행비     (10,088,840)     (10,088,840)
결손금 처리   (436,199,831,574)     436,199,831,574  
기타거래     (110,880) (523,772,964)   (523,883,844)
2020.12.31 (기말자본) 70,914,940,000 346,717,654,360 (307,096,716,343) 62,476,126,071 (2,316,726,928) 170,695,277,160
2021.01.01 (기초자본) 70,914,940,000 346,717,654,360 (307,096,716,343) 62,476,126,071 (2,316,726,928) 170,695,277,160
당기순이익(손실)         (8,453,764,013) (8,453,764,013)
기타포괄손익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37,808,265 37,808,265
유형자산 재평가 이익       (17,554,200,183) 5,422,024,144 (12,132,176,039)
파생상품평가이익       3,608,000   3,608,000
출자전환            
주식 발행비            
결손금 처리            
기타거래            
2021.12.31 (기말자본) 70,914,940,000 346,717,654,360 (307,096,716,343) 44,925,533,888 (5,310,658,532) 150,150,753,373
2022.01.01 (기초자본) 70,914,940,000 346,717,654,360 (307,096,716,343) 44,925,533,888 (5,310,658,532) 150,150,753,373
당기순이익(손실)         15,857,702,774 15,857,702,774
기타포괄손익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245,123,198 245,123,198
유형자산 재평가 이익       9,580,014,156 12,397,258,691 21,977,272,847
파생상품평가이익       427,778,200   427,778,200
출자전환 37,665,000   1,232,897,040     1,270,562,040
주식 발행비     (309,300)     (309,300)
결손금 처리   (5,310,658,532)     5,310,658,532  
기타거래            
2022.12.31 (기말자본) 70,952,605,000 341,406,995,828 (305,864,128,603) 54,933,326,244 28,500,084,663 189,928,883,132

 

현금흐름표  (단위 : 원)

 

  제 22 기 2022.01.01 부터 2022.12.31 까지 제 21 기 2021.01.01 부터 2021.12.31 까지 제 20 기 2020.01.01 부터 2020.12.31 까지
영업활동현금흐름 (18,557,896,643) 15,555,794,332 14,819,413,518
 당기순이익(손실) 15,857,702,774 (8,453,764,013) 2,799,005,515
 당기순이익조정을 위한 가감 (4,483,906,159) 17,209,189,185 7,309,147,208
 영업활동으로인한자산ㆍ부채의변동 (30,347,813,794) 6,531,730,410 4,189,138,408
 이자수취(영업) 383,129,096 191,407,020 501,154,517
 법인세납부(환급) 32,991,440 77,231,730 20,967,870
투자활동현금흐름 41,245,091,813 22,330,477,305 15,251,452,990
 유형자산의 취득 (9,505,975,959) (2,777,321,335) (1,538,500,441)
 유형자산의 처분 2,721,388,800 247,168,100 5,187,435,286
 무형자산의 취득 (230,480,000) (1,359,086,024) (3,719,598,788)
 무형자산의 처분 236,363,636 164,855,582 1,850,310
 기타금융자산의 취득 (49,019,800,500) (12,079,704,566) (500,000,000)
 기타금융자산의 처분 36,407,456,295 5,866,823,950 22,178,774,844
 기타유동금융자산의 취득   (300,000,000)  
 기타비유동금융자산의 취득     (1,523,444)
 매각예정비유동자산의 처분 65,570,000,000 30,600,000,000  
 종속기업과 기타 사업의 지배력 획득에 따른 현금흐름   (1,000,000,000) (7,435,780,706)
 종속기업과 기타 사업의 지배력 상실에 따른 현금흐름     121,681,277
 정부보조금의 수취     1,180,658,194
 기타수취채권의 취득 (5,000,000,000)    
 기타수취채권의 감소 100,000,000    
 기타비유동수취채권의 증가 (1,068,968,000) (4,874,973,000) (223,543,542)
 기타비유동수취채권의 감소 1,035,107,541 7,842,714,598  
재무활동현금흐름 (53,732,835,564) (34,744,925,419) (2,444,752,046)
 사채의 상환 (43,970,000,000) (35,900,000,000)  
 단기차입금의 증가 74,214,732,786 11,260,672,394 67,966,102,492
 단기차입금의 상환 (71,539,636,820) (724,777,568) (64,000,000,000)
 기타유동부채의 증가 56,174,200    
 회생채무의 상환     (670,957,298)
 유동성리스부채의 상환 (1,394,580,538) (1,532,899,635) (2,495,260,802)
 주식발행비용 (309,300)   (10,088,840)
 이자지급 (11,099,215,892) (7,847,920,610) (3,234,547,598)
현금및현금성자산에 대한 환율변동효과 (85,794,272)   (828,248)
현금및현금성자산의순증가(감소) (31,131,434,666) 3,141,346,218 27,625,286,214
기초현금및현금성자산 55,471,443,341 52,330,097,123 24,704,810,909
기말현금및현금성자산 24,340,008,675 55,471,443,341 52,330,097,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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