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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스틸리온 상승이유, 포스코스틸리온이 하는 사업은? 본문
포스코스틸리온의 주가가 오늘 상한가를 찍었습니다. 게다가 포스코엠텍,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홀딩스 등 포스코 관련주들이 큰 상승을 보여줬는데요. 포스코 스틸리온의 주가 상승이유는 무엇일까요?
상승이유
1.포스코의 스마트팩토리 기술
포스코 스마트팩토리 기술이 캐나다 양극재 합작공장 등에 적용될 것이라는 소식,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사업을 맡은 포스코 DX가 포스코퓨처엠과 제너럴모터스GM 의 캐나다 퀘벡 합작 양극재 생산법인 얼티엄캠 1차 공장에 스마트팩토리 설루션을 제공하는 약 500억 규모의 계약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얼티엄캠 1차 공장은 내년 완공 예정으로 생산량은 연간 3만 톤, 2차 공장은 2026년까지입니다. 포스코 그룹이 스마트팩토리 사업을 본격 추진한 지 약 7년 만에 배터리 소재사업 확장 국면을 타고 해외 시장에서 성과가 나온 셈입니다.
스마트팩토리는 2016년 생산현장 데이터를 실시간 수집 분석해 인공지능으로 최적 제어하는 것으로 4차 산업혁명 미래 먹거리 사업으로 정했으며 투자를 진행해 왔습니다. 단일 공장 기준 세계최대인 연간 9만톤 규모의 포스코퓨처엠 광양 양극재 공장이 지난해 준공되었으며 여기에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이 적용되었습니다. 생산라인에서 채취된 샘플이 파이프라인을 타고 30초 안에 품질분석실로 가 이를 분석하고 결과를 실시간으로 도출해 공정과 품질개선에 활용합니다.
2. 포스코홀딩스와 블루암모니아 세계 최대 암모니아 생산기업인 시에프인더스트리즈와 함께 미국 내 블루암모니아 생산 사업을 추진합니다.
포스코홀딩스가 세계 최대 암모니아 생산기업인 씨에프인더스트리즈(CF Industries)社와 미국 내 블루암모니아 생산을 위한 사업 협력을 추진한다.
* 블루암모니아 : CCS(Carbon Capture and Storage, 탄소 포집 및 저장) 기술을 통해 이산화탄소를 제거한 블루수소로 만드는 암모니아
14일 포스코홀딩스는 ‘H2 MEET 2023’가 열리고 있는 일산 킨텍스에서 씨에프인더스트리즈와 미국 루이지애나州 블루암모니아 사업 추진을 위한 JDA(Joint Development Agreement, 공동개발협약) 주요 거래조건서(term sheet)에 서명했다.
3.포스코인터내셔널의 구동모터코아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자회사 포스코모빌리티솔루션이 현대차가 생산 예정인 차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 구동모터코아를 수주했습니다. 공급계약은 2025~2034년으로 10년간, 납품할 물량이 250만 대 규모에 이릅니다. 구동모터코아는 친환경 자동차의 핵심 부품입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eM은 승용 전기차 플랫폼으로 2025년부터 신규 플랫폼 기반 전기차가 나올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현대차는 2030년까지 국내 전기차 분야에 24조원을 투자해 전기차 판매 글로벌 톱 3으로 도약할 것이며 국내 전기차 연간 생산량은 151만 대, 국내외 글로벌 전기차 생산규모는 364만대로 확대하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이로써 작년 11월부터 올해 9월까지 포스코인터내셔널이 현대차그룹과 체결한 구동모터코아 수주계약은 총 1038만대. 차세대 하이브리드 SUV용 340만 대를 비롯해 플래그십 전기차용 250만 대 등 친환경차(전기차, 하이브리드차)에 들어가는 구동모터코아 공급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가고 있다.
포스코스틸리온이 하는 사업
ALCOSTA
89%Al-9%Si의 합금을 냉연강판에 용융도금시킨 제품으로 아연강판, 냉연강판 대비 우수한 내열성을 가지고 있으며 Al도금층 표면에 형성된 부동태피막(Al2O3)으로 인하여 아연도금강판 대비 우수한 내후/내식성/내열성/내부식성을 보유하고 있어 가전제품 및 배기계 부품 등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 (Muffler, Exhaust Pipes, Engine Cover, Heat Shield, Fuel Tank 등)
가전기기(전기밥솥, 제빵기, Oven Range, Dryer 등)
건자재 소재 등
AL-HPF
HPF(Hot Press Forming) 공정은 프레스 성형하기 전에 가열된 강판을 이용하며 , 고온에서 성형 시, 강판은 매우 연질이므로 성형이 어려운 형상을 쉽게 가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성형 후, 금형 내에서 급격히 냉각함으로써 가공된 부품은 높은 강도(150 kgf/㎟)를 가지는 제품으로 Al도금을 통해 고온으로 가열되는 동안 강판의 산화를 방지합니다.
ALSUSTA
STS409L, STS439 Base metal에 89% Al-9% Si 합금을 용융 도금시킨 제품으로 고내식 강재인 STS에 알루미늄의 부동태 피막 효과로 내식성이 우수함
자동차 부품: Car Exhaust System, Muffler Case, Muffler Pipe
건축외장재
MACOSTA
MACOSTA는 용융 아연-알루미늄-마그네슘 합금도금강판으로서 ZAM, SuperDyma 제품 대비 Mg의 함량이 낮아 가공성이 우수한 Zn-1.5% Mg-1.5% Al 3원계 고내식 합금 도금 강판입니다.
건재용: 스틸하우스, 물받이용, 안전발판, 태양광 지지대, 토류벽, 농원용 파이프 등
자동차 부품: 연료필터 하우징, Motor Case, ACU Cover Unit 등
컬러 원판용 등
ALZASTA
55%Al-43%Zn-2%Si의 3원계 합금을 냉연강판에 용융도금시킨 제품으로 아연도금강판 대비 3~4배 수준의 우수한 내구성을 가지며, 알루미늄의 견고한 산화피막과 아연의 희생방식 효과로 우수한 내식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특유의 미세한 표면 스팽글과 함께 밝은 회백색의 외관을 가지고 있으며, 우수한 도장 밀착성으로 건재 내 외장재 등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에어컨실외기, 내외장 판넬, 스파이럴 덕트, 배전반, 컬러 지붕재 등
PatternMAC
패턴맥은 고내식강인 포스맥에 흑변이나 흑점 현상이 발생하지 않게 고유의 색상과 패턴을 적용한 제품입니다. 도금 공정의 조질 압연 및 후처리 공정에서 패턴과 색상이 생성되는 방식으로 컬러강판과 같이 별도의 도장 공정을 거치지 않는 경제적인 제품입니다.
고내식 제품 사용이 필요한 방화문, 태양광 지지대, 지붕재 등
에어백 컨트롤 유닛, 서라운드 뷰 모니터 브래킷 등 각종 자동차 부품
TV, 냉장고 백커버, 에어컨 실외기 베이스 팬
포스코스틸리온의 인테리어 사업
포스코스틸리온은 도금강판과 컬러강판이 있습니다
도금강판
특징 : 건축 외장재, 캐노피 천정재
적용 컬러 : 프린트강판(우드)
무신사 스탠다드 강남
특징 : 건축 내장재
적용 컬러 : Print_1.6T
신세계백화점(의정부 민자역사)
특징 : 건축 외장재 적용
상업시설(카페)
장소 : 울산
특징 : 주방가구 상부장
적용 컬러 : PosART
롯데백화점
장소 : 부산광복점/안양평촌점
특징 : 건축 외장재 적용
799 Broadway (뉴욕)
특징 : 건축 외장재
적용 컬러 : AL PVDF 솔리드 _3t
합정 메세나폴리스 아파트
특징 : 주방가구
적용 컬러 : PosART
단양물고기 박물관
적용 컬러 : Print
송도 컨벤시아
적용 컬러 : PosMAC(불소)
부식에 강한 내구성 보유
장소 : 건축 내 외장, 방화문, 패널, 컨테이너 등
특징 : 인피넬리 제품은 다양한 수지타입을 제공하여 용도에 맞는 내식성, 내약품성 등 뛰어난 내구성을 자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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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수지타입 적용으로 용도에 맞는 내식성 제공
장소 : 건축 내외장, 방화문, 패널, 컨테이너 등
특징 : 인피넬리 제품은 다양한 수지타입을 제공하여 용도에 맞는 내식성, 내약품성 등 뛰어난 내구성을 자랑합니다.
항균, 항바이러스 기능으로 감염 예방
장소 : 스마트팜, 병원, 급식소 등 위생적인 환경이 요구되는 곳
특징 : 인피넬리 항균 제품은 독일 최고 위생 전문기관인 호헨슈타인 인증을 받아 우수한 항균력으로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의 번식을 억제합니다.
포스코스틸리온 디자인
컬러강판
Infinite(무한한, 한계가 없는)
+Finely(멋있게, 아름답게, 정교하게, 섬세하게)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철
철의 물리적인 속성과 활용의 한계를 뛰어넘어
포스코스틸리온 만의 기술력으로 완성되는
정교하고 아름다운 철, 인피넬리
회사는 도금강판제품과 컬러강판제품을 생산하여 강건재, 가전, 자동차 시장에서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도금강판 분야에서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알루미늄도금강판(ALCOSTA)은 자동차용 및 가전용으로, 내식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된 아연-알루미늄-마그네슘 합금도금강판(MACOSTA)은 강건재 및 자동차시장에, 아연-알루미늄 합금도금강판(ALZASTA) 제품은 강건재, 가전시장에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컬러강판 분야에서도 기존에 강건재용(판넬, 지붕재등), 가전용(냉장고, 세탁기, 에어컨등) 제품을 판매하고 있고,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Lami강판, 프린트강판뿐만 아니라 세계 최초로 다색강판을 출시하여 컬러강판의 고급화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8년, 창립 30주년을 맞이하여 컬러공장 #4CCL을 준공하여 고급 제품 양산체제를 구축함과 동시에, 고해상도 잉크젯 프린트 기술인 포스아트 (PosART)를 개발하여 상용화하여 컬러강판 시장을 선도해나가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프리미엄 컬러 강건재 브랜드 인피넬리를 런칭하여 홍보를 강화하면서 판매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한편, 2014년 미얀마 양곤에 미얀마 최초의 컬러강판 생산공장인 Myanmar POSCO C&C를 준공, 2019년 도금공장(미얀마 포스코)을 인수하여 미얀마 내수 선점뿐만 아니라 동남아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확보하였습니다.
당사는 도금강판과 컬러강판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제품별 매출액 및 점유
비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 매출유형 | 품 목 | 구체적 용도 | 주요상표 등 | 매출액 (비율) |
단일 사업 |
제품 | 도금강판 | 자동차머플러, 건축내외장재, 건재용 PIPE 등 | ALCOSTA, ALZASTA 등 |
248,385 (42.0) |
컬러강판 | 건축용판넬, 가전재 | PGS,PCS 등 | 313,044 (52.9) | ||
기타매출 | 임가공 등 | 자동차 및 건자재 | - | 29,909 (5.1) | |
합 계 | - | - | - | 591,338 (100.0) |
※ 2018년 1월 1일부터 K-IFRS 제1109호 '금융상품' 및 제1115호 '고객과의 계약에서 생기는 수익' 기준서를 적용하였습니다.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당사의 판매제품별 가격변동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톤)
품 목 | 제 36 기 반기 (2023년) |
제 35 기 (2022년) |
제 34 기 (2021년) |
제품가격 | 1,369 | 1,508 | 1,384 |
※ 포스코스틸리온 별도 기준(임가공 포함)
(1) 산출기준
- 산출대상 : 당사 생산 제품 (내수/수출)
- 산출방법 : 제품 매출액의 평균가격
(2) 주요 가격변동원인
- 글로벌 철강재 가격 하락에 따른 판매단가 하락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 원)
당사의 매출은 도금 및 컬러제품의 매출과 부산물(SCRAP, DROSS 등) 등의 매출
로 구성됩니다.
사업 부문 |
매출 유형 |
품 목 | 제 36 기 반기 (2023년) |
제 35 기 (2022년) |
제 34 기 (2021년) |
|
단일 사업 |
제품 | 도금/컬러강판 | 내 수 | 308,605 | 630,741 | 687,624 |
수 출 | 252,824 | 521,333 | 602,963 | |||
합 계 | 561,429 | 1,152,074 | 1,290,587 | |||
기타 | 부산물 매출 등 | 내 수 | 28,006 | 49,236 | 56,516 | |
수 출 | 1,903 | 811 | 171 | |||
합 계 | 29,909 | 50,047 | 56,687 | |||
합 계 | 내 수 | 336,611 | 679,976 | 744,140 | ||
수 출 | 254,727 | 522,145 | 603,134 | |||
합 계 | 591,338 | 1,202,121 | 1,347,274 |
※ 2018년 1월 1일부터 K-IFRS 제1109호 '금융상품' 및 제1115호 '고객과의 계약에서 생기는 수익' 기준서를 적용하였습니다.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 2실
- 도금마케팅실, 컬러마케팅실
※ 포스코스틸리온 별도 기준
(2) 판매경로
(가) 내 수 : 당사 → 고객사 (유통, 실수요 고객사)
(나) 수 출 : 당사 → 국내무역상 → 해외고객사,
당사 → 해외고객사
(3) 판매방법 및 조건
(가) 내 수 : 주문생산에 의한 판매 (현금 또는 어음)
(나) 수 출 : 주문생산에 의한 취소불능신용장(L/C), 전신환송금(T/T)
(4) 판매전략
(가) 기본 판매전략 : 수익성위주의 탄력적 마케팅 운영
1) 고수익 제품 판매확대
- 내수시장 점유율 우위 유지
- 수익성 및 고객가치를 우선한 지역별 판매 전략
2) 주력시장 마케팅 강화
- 주력시장(유럽, 중국, 동/서남아 등) 판매 안정화
- 주요 고객사 동반성장 기반 유지
- 고객사 관리강화를 위한 해외현지 판매능력 보강
3) 경쟁력 있는 소재 확보
- 고품질의 포스코 원소재의 안정적 확보로 품질경쟁력 유지
- 경쟁력 강화를 위한 최적 소재 소싱 전략 추진
재무상태표
제36 기 반기말 2023.06.30 현재
제35 기말 2022.12.31 현재
자산 | 제 36 기 반기말 | 제 35 기말 |
유동자산 | 366,327,297,177 | 379,560,326,325 |
현금및현금성자산 | 47,455,654,340 | 70,953,694,557 |
매출채권 | 172,429,073,763 | 182,534,141,186 |
기타금융자산 | 6,032,679,179 | 4,246,342,886 |
기타채권 | 11,000,000,000 | 1,000,000,000 |
재고자산 | 128,807,839,407 | 120,686,131,914 |
기타유동자산 | 602,050,488 | 140,015,782 |
비유동자산 | 162,175,818,206 | 152,330,016,350 |
장기매출채권 | 15,333,428,152 | 8,185,191,677 |
기타채권 | 4,213,788,078 | 1,475,704,758 |
기타금융자산 | 281,990,000 | 281,990,000 |
종속기업 투자자산 | 0 | 0 |
유형자산 | 130,242,715,457 | 129,485,436,986 |
무형자산 | 3,181,992,575 | 3,303,765,757 |
퇴직급여운용자산/퇴직연금운용자산 | 8,453,445,325 | 9,554,763,172 |
이연법인세자산 | 436,085,619 | |
기타비유동자산 | 32,373,000 | 43,164,000 |
자산총계 | 528,503,115,383 | 531,890,342,675 |
부채 | ||
유동부채 | 186,572,709,547 | 199,224,952,069 |
매입채무 | 99,424,101,363 | 95,393,725,603 |
단기차입금 | 55,000,000,000 | 75,000,000,000 |
기타채무 | 11,575,516,594 | 10,839,267,124 |
기타금융부채 | 7,056,774,233 | 9,005,855,233 |
당기법인세부채 | 5,165,959,955 | 1,149,040,032 |
충당부채 | 6,663,849,122 | 6,450,098,947 |
기타부채 | 1,686,508,280 | 1,386,965,130 |
비유동부채 | 2,700,026,309 | 1,827,618,098 |
이연법인세부채 | 602,315,080 | |
기타채무 | 2,700,026,309 | 1,225,303,018 |
부채총계 | 189,272,735,856 | 201,052,570,167 |
자본 | ||
자본금 | 30,000,000,000 | 30,000,000,000 |
기타불입자본 | 53,036,209,084 | 53,036,209,084 |
이익잉여금 | 256,627,369,351 | 247,801,563,424 |
자본조정 | (433,198,908) | |
자본총계 | 339,230,379,527 | 330,837,772,508 |
자본과부채총계 | 528,503,115,383 | 531,890,342,675 |
포괄손익계산서
제36 기 반기 2023.01.01부터 2023.06.30까지
제35 기 반기 2022.01.01부터 2022.06.30까지
제 36 기 반기 | 제 35 기 반기 | |||
3개월 | 누적 | 3개월 | 누적 | |
매출액 | 298,732,037,081 | 574,771,688,321 | 371,064,443,215 | 701,233,684,182 |
매출원가 | 272,347,314,792 | 536,094,720,499 | 336,763,172,681 | 630,335,871,154 |
매출총이익 | 26,384,722,289 | 38,676,967,822 | 34,301,270,534 | 70,897,813,028 |
판매비와관리비 | 15,514,012,029 | 26,303,994,263 | 10,793,838,537 | 22,276,547,895 |
대손상각비(대손충당금환입) | 3,529,936,793 | 4,465,342,420 | 321,346,491 | 935,963,650 |
기타일반관리비 | 9,173,954,680 | 17,452,000,747 | 9,299,337,185 | 19,229,834,896 |
판매및물류비 | 2,810,120,556 | 4,386,651,096 | 1,173,154,861 | 2,110,749,349 |
영업이익(손실) | 10,870,710,260 | 12,372,973,559 | 23,507,431,997 | 48,621,265,133 |
금융손익 | 2,059,734,478 | 857,495,728 | (876,934,174) | (3,322,058,482) |
금융수익 | 3,964,586,090 | 7,394,254,455 | 2,068,898,410 | 4,444,895,270 |
금융비용 | 1,904,851,612 | 6,536,758,727 | 2,945,832,584 | 7,766,953,752 |
기타영업외손익 | 339,827,458 | 5,032,357,906 | 130,885,071 | 218,642,843 |
기타영업외수익 | 480,356,695 | 5,181,410,885 | 142,719,065 | 240,657,695 |
기타영업외비용 | 140,529,237 | 149,052,979 | 11,833,994 | 22,014,852 |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 13,270,272,196 | 18,262,827,193 | 22,761,382,894 | 45,517,849,494 |
법인세비용 | 2,381,270,669 | 4,181,644,730 | 5,470,588,217 | 11,402,349,335 |
당기순이익(손실) | 10,889,001,527 | 14,081,182,463 | 17,290,794,677 | 34,115,500,159 |
기타포괄손익 | 28,515,362 | (5,376,536) | (66,993,151) | (109,723,419) |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항목 | 28,515,362 | (5,376,536) | (66,993,151) | (109,723,419) |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손익 | ||||
총포괄손익 | 10,917,516,889 | 14,075,805,927 | 17,223,801,526 | 34,005,776,740 |
주당이익 | ||||
기본주당이익(손실) (단위 : 원) | 1,817 | 2,349 | 2,882 | 5,686 |
현금흐름표
제36 기 반기 2023.01.01부터 2023.06.30까지
제35 기 반기 2022.01.01부터 2022.06.30까지
제 36 기 반기 | 제 35 기 반기 | |
영업활동현금흐름 | 19,462,703,573 | 39,124,542,326 |
당기순이익(손실) | 14,081,182,463 | 34,115,500,159 |
당기순이익조정을 위한 가감 | 20,663,419,195 | 29,503,634,588 |
법인세비용 | 4,181,644,730 | 11,402,349,335 |
금융수익 | (1,562,591,170) | (475,287,270) |
금융비용 | 2,142,601,971 | 1,802,084,491 |
재고자산평가손실(환입) | (1,325,312,852) | 225,157,298 |
퇴직급여 | 933,636,681 | 1,367,414,805 |
장기종업원급여 | 59,120,762 | 42,329,754 |
충당부채전입액 | 7,329,049,010 | 4,670,274,913 |
대손상각비 | 4,465,342,420 | 935,963,650 |
감가상각비 | 6,127,688,157 | 7,000,684,483 |
무형자산상각비 | 127,043,376 | 214,366,637 |
유형자산처분이익 | (8,670,890) | (683,360) |
유형자산처분손실 | 135,871,000 | 6,000 |
무형자산처분손실 | 3,308,852 | |
금융보증손실 | 2,315,665,000 | |
금융보증이익 | (1,949,081,000) | |
잡이익 | 7,077,000 | |
운전자본 변동 | (13,595,823,751) | (9,374,739,475) |
매출채권 및 기타유동채권 | (4,375,876,848) | (4,657,735,636) |
재고자산 | (6,796,394,641) | (12,626,017,486) |
기타유동자산 | (451,243,706) | 117,226,781 |
장기매출채권 | 1,153,239,800 | 180,410,557 |
장기선급비용의 감소(증가) | (107,910,000) | |
장기미수금의 감소(증가) | (2,140,225,186) | |
매입채무 및 기타유동채무 | 4,528,335,244 | 12,713,752,425 |
기타비유동채무 | 1,245,906,957 | (38,251,500) |
기타유동부채 | 194,858,040 | (554,903,458) |
충당부채 | (7,115,298,835) | (3,631,233,526) |
퇴직금의 지급 | 160,875,424 | (770,077,632) |
이자수익의 수취 | 1,315,833,641 | 315,569,682 |
배당금수취(영업) | 16,000,000 | |
법인세의 납부 | (1,201,696,300) | (14,508,700,520) |
이자비용의 납부 | (1,800,211,675) | (942,722,108) |
투자활동현금흐름 | (17,254,186,279) | (3,018,416,760) |
기타금융자산의 처분 | 36,045,649,604 | 27,027,038,956 |
기타채권의 감소 | 5,000,000 | 788,283,600 |
보상금 수취 | 10,800,000 | |
기타비유동금융자산의 취득 | (532,316,000) | (1,036,000,000) |
기타금융자산의 취득 | (46,045,649,604) | (27,027,038,962) |
장기금융상품의 취득 | (30,000,000) | |
유형자산의 취득 | (6,732,400,085) | (2,148,402,854) |
무형자산의 취득 | (5,270,194) | (592,297,500) |
재무활동현금흐름 | (25,749,885,269) | 9,063,421,570 |
단기차입금의 증가 | 73,400,000,000 | 113,400,000,000 |
단기차입금의 감소 | (93,400,000,000) | (97,900,000,000) |
리스부채의 지급 | (66,686,361) | (436,578,430) |
배당금지급 | (5,250,000,000) | (6,000,000,000) |
자기주식의 취득 | (433,198,908) | |
외화환산으로 인한 현금의 변동 | 43,327,758 | (3,956,079) |
현금의 증가(감소) | (23,498,040,217) | 45,165,591,057 |
기초의 현금 | 70,953,694,557 | 67,700,254,911 |
기말 현금 | 47,455,654,340 | 112,865,845,96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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