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velous home

현대차, 수소 전기 트럭 출시 본문

뉴스

현대차, 수소 전기 트럭 출시

고고빅샷 2022. 12. 9. 07:56

 

 

연료 전지 시스템

수소전기트럭이 본격적으로 우리나라 도로를 달립니다. 현대자동차는 8()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XCIENT Fuel Cell)의 국내 판매를 시작합니다.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현대자동차가 세계 최초로 양산한 대형 수소전기트럭으로 스위스, 독일 등 세계 주요 시장에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을 잇따라 공급하며 친환경성과 우수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현대차 엑시언트 수소 전기 트럭
배터리

 

올해 10월에는 2020 10월부터 스위스에서 운행을 시작한 지 2년 만에 누적 주행거리 500km를 넘은 세계 최초이자 유일한 양산형 대형 수소전기트럭이라는 기록을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국내에서는 지난 2020 5월 국토부와 수소전기 화물차 보급 시범사업을 위한 상호협력 강화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지난해 12월부터 수도권 및 영남 지역에서 시범사업을 진행했습니다.

모터

 

현대자동차는 시범사업을 통해 국내도로에서의 적합성 검증을 마치고 당초 2023년으로 계획했던 국내 판매 일정을 앞당겨 이달부터 고객들에게 인도하기로 했습니다. 친환경 물류 미래를 선도할 수소전기트럭의 강점은 연료전지 시스템 무게가 전기트럭의 배터리보다 가벼워 더 긴 주행거리를 확보할 수 있고, 무엇보다도 짧은 시간 내에 안전하게 100% 충전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에따라 수소전기트럭이 장거리를 운행하는 대형 상용차에 적합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수소탱크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350kW 고효율 모터ㆍ180kW 연료 전지 스택(90kW 연료 전지 스택 2, 스택컴플리트 출력 기준)72kWh 고전압 배터리가 적용됐습니다. 한 번 수소를 충전하면 약 570km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H430 엔진을 탑재한 동급의 엑시언트 디젤보다 우수한 최대 476마력의 출력과 최대토크 2,237Nm를 확보했습니다. (※디젤 모델 최고출력 430마력ㆍ최대토크 2,058Nm)

수소 연료전지 시스템 적용뿐만 아니라 차량 주요 부위 최적화로 실내 소음과 진동을 낮춰 정숙한 주행환경도 갖췄습니다. 또한 측면 충돌 및 롤오버 감지 시 전류와 연료를 차단해 2차 사고를 방지해주는 충돌 안전 시스템’ ▲내리막길에서 보조제동장치(리타더, retarder)를 자동으로 작동시켜 속도를 줄여주는 다운힐 크루즈’ ▲디스크 브레이크 타이어 공기압 경고 등을 적용해 안전성을 높였습니다.

국내에서는 4X2/6x4 특장용 샤시캡과 6X4 윙 바디 모델이 운영됩니다. 판매가격은 국고보조금 2 5천만 원 및 지자체보조금 2억원 반영 기준 1 6,000만 원부터 2 1,600만 원입니다. (※부가세 포함 기준, 실 구매 시점 가격 및 세부사양은 환경부 및 지자체별 지원현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한편, 7일 현대자동차는 한국자동차연구원과 서울시, 창원시, 충주시, 부안군과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청소차 전달식을 가졌습니다. 각 지자체에 전달된 총 4대의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청소차는 올해 12월부터 약 1년 동안 시범 운영됩니다.

출저 - 현대차 네이버 블로그

 

현대 엑시언트 수소차 장점

1회 충전시 500 km 이상 주행

XCIENT Fuel Cell은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거리를 제공합니다.

오염 물질 없이 H2O만 배출

연료전지 시스템에서 산소와 수소가 결합되어
오염 물질 없이 순수한 물만 배출됩니다.

모든 일상 작업에 적합

XCIENT Fuel Cell은 짧은 충전시간을 통해더 많은 운행 시간을 제공합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입증된 안정성

스위스와 북미, 국내 운행을 통해 입증된주행 안정성과 함께 뛰어난 동력성능과 첨단안전시스템을통한 안전성을 동시에 제공합니다.

 

디자인

컬러 멀티디스플레이 클러스터
8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멀티펑션 자동변속기 레버

에어타입 주차 브레이크

12V,24V 파워 아웃렛

 

리타더 및 회생 제동 

후방카메라

컵홀더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