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velous home

메디톡스의 메디톡신 제조 판매 중지 명령 취소 법원 판결,메디톡스의 신사업 본문

뉴스

메디톡스의 메디톡신 제조 판매 중지 명령 취소 법원 판결,메디톡스의 신사업

고고빅샷 2023. 7. 6. 14:19

대전지방법원은 7월 6일 보툴리눔톡신 간접수출로 인한 품목허가 취소 처분을 받은 메디톡스에 대해 1심 판결을 식약처에 메디톡신 등 제조 판매 중지 명령 취소 판결로 내렸다. 이는 1심 판결이다. 

식약처는 왜 판매 중지 했었을까??

식약처는 2020년 메디톡스가 수출용 보툴리눔 톡신 제품을 국내 도매업체에 넘긴 것에 대해 국가출하승인을 받지 않는 국내 판매로 해석하고 제품 허가 취소 처분을 내렸었다. 

메디톡스는 해당 제품 전량이 국내에 유통되지 않아 업계에서 관행적으로 활용하던 간접 수출이라고 응답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아 소송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이러한 사유로 보톡스를 판매하는 다른 업체들도 식약처로부터 품목허가 취소 처분을 받았다. 파마리서치, 한국비엔씨, 제테마, 한국비엠아이 등도 행정소송 중이다. 

이로 인해 메디톡스는 오늘 장중 9% 이상 상승했다.

 

메디톡스의 미래 사업 리비옴

메디톡스는 현재 리비옴, 차세대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LIV001을 국가신약개발사업 과제로 협약을 체결해 연구개발비를 2년간 지원받는다. 고형암 등 난치성 질환에 기술 적용해 파이프라인을 확대할 예정이며 미생물 유전자 치료제의 신약 가능성으로 사업을 꾸려나간다. 

메디톡스(대표 정현호)의 관계사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신약 개발 기업 ‘리비옴’(대표 송지윤)이 국가신약개발사업단(KDDF, 단장 묵현상)이 주관하는 국가신약개발사업에서 신규 과제로 선정돼 협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신규 과제로 선정된 리비옴의 ‘LIV001’은 살아있는 미생물을 치료물질로 사용하는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LBP, Live Biotherapeutic Products)로서, 특허받은 미생물 엔지니어링 플랫폼인 eLBP® 기술을 사용, 면역조절 효능 펩타이드인 VIP(Vasoactive intestinal peptide) 유전자를 미생물에 도입해 면역질환에 대한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개발됐다. 유전자 재조합 기술 기반의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미생물유전자치료제) 개발은 원하는 기전에 따라 미생물을 설계 제작함으로써 치료효과와 약물성을 높일 수 있어 기존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의 한계를 극복하는 차세대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LIV001’은 동물 모델을 통해 염증개선효과와 안전성을 입증하였으며 호주, 유럽, 미국 등을 대상으로 글로벌 임상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연구책임자인 김영현 리비옴 연구소장은 "이번 과제의 선정으로 향후 2 년간 ‘LIV001’의 전임상연구 및 임상시험용 의약품 생산에 필요한 연구개발비를 지원받게 됐다 “며 “이를 통해 글로벌 임상진행을 가속화할 수 있게 되어 'LIV001'의 신약 성공 가능성이 높아졌다"라고 말했다.

송지윤 리비옴 대표는 “리비옴은 ‘LIV001’을 필두로 고형암, 이식질환 등 다양한 난치성 질환을 대상으로 eLBP® 기술을 적용한 파이프라인들을 확대하고 임상개발을 진행함으로써 미생물유전자치료제의 신약가능성과 사업성을 입증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국가신약개발사업은 국내 신약개발 분야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국민건강 증진을 위해 제약·바이오 기업 및 산학연을 대상으로 우수한 신약개발 프로젝트들을 선정하여 신약개발의 전주기 단계를 지원하는 범부처 국가연구개발(R&D) 지원사업이다.

코스메틱 브랜드 뉴라덤

메디톡스, 뉴로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뉴라덤' 아마존·쇼피 입점...글로벌 시장 출사표

메디톡스의 뉴로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뉴라덤'이 글로벌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 잇따라 입점하며 글로벌 시장 공략에 본격 나선다.

바이오제약 기업 메디톡스(대표 정현호)는 동남아시아 지역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 플랫폼 '쇼피(Shopee)’에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뉴라덤(NEURADERM)'의 입점을 마치고, 병·의원 전용 '뉴라덤 크림MD'와 기초화장품 '베이직더마' 라인의 신제품 판매를 개시했다고 13일 밝혔다. 지난달에는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 플랫폼 '아마존(Amazon)’에도 입점을 완료했다.

쇼피는 동남아시아, 아마존은 북미 지역에서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대표적 온라인 쇼핑 플랫폼으로 글로벌 시장 진입을 위한 필수 유통 채널로 꼽힌다.

메디톡스는 이번 글로벌 온라인 쇼핑 플랫폼 입점으로 미국을 비롯해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 북미·동남아시아 지역의 더마코스메틱 시장에 본격 진출하게 됐다. 지난 3월 '뉴라덤'의 대대적 리뉴얼과 신제품 출시 이후, 소비자와의 접점을 넓히기 위한 글로벌 유통 채널 확보에 주력한 결과다.

메디톡스 관계자는 "뉴라덤의 국내외 신규 시장 개척을 목표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적극 펼치고 있다"며 "하반기에는 홈쇼핑 판매를 시작하고 올리브영 등 H&B스토어에 입점하여 시장 공략에 더욱 박차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메디톡스는 자체 개발한 기술 '엠바이옴(M.Biome)’ 기반의 뉴로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뉴라덤'의 성공적 시장 진입을 위해 다양한 온·오프라인 마케팅 활동을 진행 중이며, 소비자의 니즈를 지속 파악하여 제품 라인업도 보강할 방침이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