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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성우하이텍 사업보고서

고고빅샷 2023. 7. 6. 14:54

성우하이텍

사업개요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1977년 설립된 주식회사 성우하이텍은 자동차부품 생산을 중점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처로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 GM 등이며, 그 외에도 매출다각화를 위해 해외현지법인을 통하여 VW(폭스바겐), BMW, GM등에도 자동차부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기술집약적 사업발전을 위하여 1,650여 건의 특허를 출원하는 등 활발한 연구활동을 통한 자체 신기술 개발과 엄격한 품질관리, 공정개선을 통한 생산성 향상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고객사와의 신뢰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고객만족을 경주하여, 2017년에는 5억 불 수출의 탑을 달성하였으며, 2021년에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주관하는 '소재 부품 장비 으뜸기업'으로 선정되는 등 자동차 차체부품업계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글로벌 부품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지속적인 연구활동으로 “ROLL FORM`G 에 적용된 ROLL 레이저 용접 ”,“SPR 등을 이용한 기계적 접합 ”, “이종재간 접합 레이저 용접 " 등의 기술력을 통해 세계의 어떠한 완성차 메이커에도 부품을 공급할 수 있는 글로벌기업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당사가 생산하여 현대자동차에 납품하는 Bumper rail은 경쟁사가 없으며 거의 독점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외의 주력제품인 Dash law와 Side member을 포함한 매출은 자동차 차체부품시장의 20% 이상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의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신소재, 신공법의 다양한 자동차부품개발로 향후 출시예정인 신차부품의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차량 경량화의 추세에 따라 알루미늄 범퍼, 펜더 및 후드, TAIL GATE 등 다양한 아이템을 생산차종에 적용 및 공급하고 있습니다.


(3) 시장의 특성

 자동차 시장은 크게 브랜드메이커와 최종소비자로 구성되는 B2C 시장과 브랜드메이커와 OEM부품전문업체로 구성되는 B2B 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이 중 B2B 시장의 선발주자로서 그 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시장은 자동차부품산업의 특성상 완성차업계의 신차종, 신기술에 대한 신속한 기술적 대응, 원가절감으로의 가격경쟁력제고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높은 원가율을 감당하지 못해 조금씩 도태되는 것이 일반화된 원칙입니다.
따라서 당사는 품질과 기술,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하여 신차 개발설계단계에서부터 시스템코스트를 절감할 수 있는 know-how가 이미 갖추어져 있어 완성차 업체의 신차종 개발 단계에서부터 대응이 가능하며, 이러한 성장성에 발맞추어 당사는 자체 기술개발에 더욱 주력하는 한편 마케팅 강화 및 영업 경쟁력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고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하이브리드 및 연료전지차의 차체부품 및 차량 경량화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 및 특허를 통해 향후 신규시장의 선점을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 등의 현황

(1) BUMPER RAIL : 차량의 전면 및 후면부 범퍼에 내장되는 철제빔으로써 차량충돌 시 충격흡수의 핵심부품임
(2) SIDE MEMBER : 차량의 바퀴 위에 장착되는 부품으로 차량의 측면외곽 구조를 지지함
(3) FENDER APRON : 차량의 바퀴위에 장착되는 부품으로 차량의 측면외곽 구조를 지지함
(4) DASH LWR(DASH COMPLETE) : 차량의 엔진룸과 운전석 및 조수석의 페달부 위와의 격막부품으로 소음, 진동, 먼지등이 실내로 유입되는 것을 차단함
(5) FLR (FLOOR) : 차량의 바닥부위를 지지하는 패널부품
(6) QTR PLR (QURTER PILER) : 도어 내판과 외판사이에 내장되는 지지대로써 천장과 도아를 지지하는 역할
(7) P/CTR(PACKAGE-TRAY CENTER) : 후면 스피커를 지지하는 패널
(8) INR LWR(INNER LOWER) : 차량도어의 안쪽에 장착되는 패널
(9) S/SILL(SIDE SILL) : 차량의 도어와 플로러 사이의 긴 막대형 연결부품

(10) CTR PLR (CENTER PILER) : 4 도어, 5 도어 차량의 외판을 구성하는 지지대로써 천장과 도어를 지지하는 역할
(11) BCA (BATTERY CASE ASSEMBLY): 배터리셀을 포함한 내부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한 베터리 케이스

2)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국내 완성차업체들의 마케팅 능력은 브랜드 인지도, 차급의 다양성, 시장분석능력, 딜러망 및 A/S망 측면으로 평가되며, 당사를 포함한 부품업계는 거래 완성차회사의 생산 및 판매 수급 동향에 따라 계획 생산 및 직접납품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2) 판매경로
OEM 자동차 부품업체의 특성상 별도의 시중판매 경로가 있는 것이 아니며, 고객사로부터의 수주에 의해 직접 납품이 이루어지는 형태입니다, 완성차업체와 기본계약체결에 따라서 신규차종 수주를 하게 되면,  선행시험생산 후 관련생산설비 구축을 통한 본격 생산에 이르게 됩니다. 그래서, 양산시점부터 BALANCE OUT시점까지 지속적인 거래관계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OEM 공급: 현대자동차 등 거래처 생산계획 접수 → 발주요청에 따른 생산 → 납품
-A/S : 현대모비스등 발주서 접수 → 생산 → 납품

성우하이텍 사업장



(3) 판매방법 및 조건

 -내수판매
 1) 현대자동차(주) : 완성차생산계획에 의한 OEM방식으로 공급 (주단위 입고확인 후 전자금융결제)
 2) 기아자동차(주) : 완성차생산계획에 의한 OEM방식으로 공급 (주단위 입고확인 후 전자금융결제)
 3) 한국지엠 : 완성차생산계획에 의한 OEM방식으로 공급 (주단위 입고확인 후 전자금융결제)
-수출판매
  1) 로컬수출 : 현대자동차(주)의 완성차 생산계획에 의한 OEM방식으로 구매확인서에 의거 공급 (현금결제)
  2) 직 수 출  : 해외현지법인 생산계획에 의한 공급 및 해외 단품 직수출

(4) 판매전략
 완성차 회사의 신제품 개발 단계에서 부터 참여하고 독자적인 기술 개발로 지속적인 업계 기술 우위를 점하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가) OEM 품목 - 지속적인 R&D 투자를 통한 생산능력 및 전문성 확대 고객사 적기공급 및 품질확보
(나) 보수용 부품 - 고객 불만사항 수렴 및 보완

(5) 주요 고객에 대한 정보
당기와 전기 중 연결실체의 영업수익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주요 고객은 현대자동차(주)와 기아자동차(주)이며, 관련 영업수익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 원)

구  분 당기 전기
현대자동차(주)     1,166,868,151 1,021,580,017
기아자동차(주)       976,272,157 872,993,340


3) 수주상황

[자동차 부품 제조업]

 연결실체 중에 자동차 부품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는 종속기업들은 고객사의 가변적인 생산계획에 맞춘 공급을 하고 있기 때문에, 수주잔고의 개념을 적용하기 힘들며, 기간별 고객사의 주문량에 따라 수주의 총액이 결정됩니다. 고객사의 생산계획이 가변적인 이유는 경제상황, 자동차 산업 시장의 변화 및 수요자의 Needs 변화에 따라 고객사의 주문량이 유동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주물량, 수주잔고 등 별도 수주상황을 관리하지 않고 있습니다. 

주요 계약 및 연구개발활동

(1)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 2001. 11. 10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기본계약 체결
    - 2001. 12. 12   현대모비스 기본계약체결
    - 2003. 08. 06   한국 GM 기본계약체결

완성차 업체와의 기본계약 체결 후 신차종 수주와 관련하여 신차종별 아이템의 공개입찰을 통해 확정된 아이템에 대하여는 별도의 추가 계약 없이 완성차업체의 '개발요청서'에 의거하여 수주 및 발주가 이루어집니다.

(2)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가. 연구개발 담당조직

 연구개발 활동 및 실적

가. 롤포밍을 이용한 차체 및 배터리 케이스, 범퍼 빔 개발
1) 개발경과

   - 1998. 범퍼 빔 롤포밍 최초 개발성공
  - 2005. 초고장력강(120 kgf) 범퍼빔 롤포밍 개발 성공
  - 2014. 초고장력강(150 kgf) 범퍼빔 롤포밍 개발 성공
  - 2019. 초고장력강(150kgf) 도금재 차체 사이드실 롤포밍 개발 성공
  - 2021. 초고장력강(150kgf) 배터리 케이스 각관 부품 롤포밍 개발 성공
  - 2022. 배터리 케이스 각관 부품 특허 취득


2) 제품내용
  자동차 부품으로 차체의 강성 및 충돌 성능 확보


3) 효과
 -제조공정 혁신, 개발기간 단축 : 원재료 LOSS 극소화, 생산성향상
 -제조원가, 신제품 개발비 절감
 -경량화 및 충돌성능 향상: 경량화, 충돌 성능 관련 모든 TEST 만족
 -부품공용화 용이: 재질, 두께, 곡률 변경 및 장착부 사양변경을 통한 공용화 용이

나. 인발공법을 이용한 복합소재 Seat Cross Member 개발
1) 개발경과
 - 2018. 01  개발 착수
 - 2019. 01  최초개발성공
 - 2021. 08  양산 차종 적용
 - 2022. 02  차종 확대 적용
2) 제품내용
 전기 자동차용 센터플로어에 보강재 부품으로써 측면 충돌 시 배터리를 보호하는     주요 충돌 부재.
3) 효과
 -제조공정 혁신, 복합소재의 연속성형 및 품질 재현성 확보
 -경량화 및 충돌성능 향상 : 스틸 대비 중량 절감 및 측면충돌 성능 만족
 -폐단면의 복합소재 부품의 성형이 가능하여 경량화와 충돌성능이 필요한 자동차     부품에 확대 적용이 가능

다. 차체 사이드 멤버 레이저 용접 국내 최초 양산 개발
1) 개발 경과
 - 2011. 10 VI 개조차 레이저 용접 시제품 개발
 - 2012. 05 실시간 레이저 용접 품질 모니터링 기술 개발
 - 2013. 06  DH  FRT S/MBR COMPL 레이저 용접 양산 개발
2) 기술 내용
 -아연도금 강판 딤플링 전처리 공정을 통한 레이저 용접 품질 강건화
 -레이저 위빙 패턴 국내 최초 적용 용접강도 향상  
3) 효과
 -Welding on the fly 적용 사이클 타임 축소
 -다점 레이저 용접부 실시간 품질 모니터링
 -국내 최초 대형 차체 부품 양산적용

라. 배터리 Cross brace 레이저 용접 양산 개발
1) 개발 경과
 - 2020. 04 롤포밍 연계 고속 조관 레이저 용접 기술개발
 - 2021. 07 GM BET /BEV3 레이저 용접 시작개발
2) 기술 내용
 - EV 차체 부품 원격 패턴용접 기술 개발
 - 고객만족 레이저 용접 품질 확보
3) 효과
 -초고장력강 레이저 패턴 기술 개발
 -열변형 최소화 용접 품질 확보

마. 경량부품 체결 리벳팅 기술 개발
1) 개발 경과
 -2013. 09 SPR 국산화 개발
 -2013. 12 제네시스(DH) SPR 양산 적용
 -2017. 10 기초 연구 및 고내식형 이종접합 기술 개발 착수
 -2018. 12 CFRP 체결용 하이브리드 SPR (Self Piercing Rivet) 기술 개발
 -2020. 12 초고장력강용 솔리드/튜블러 SPR (Self Piercing Rivet) 기술 개발
 -2021. 06 고내식 융합형 폐단면용 FDS (Flow Drill Screw) 기술 개발
2) 기술 내용
 차체부품 경량화를 위한 금속/CFRP 체결구조에 부식을 방지할 수 있는 고내식형    리벳팅 장치 및 리벳 기술 개발
3) 효과
 -장비 및 리벳 국산화를 통한 가격 경쟁력 확보
 -차체부품 중량 20% 이상 절감
 
바. PBV(Purpose Built Vehicle) BIW 개발
1) 개발경과
 - 2020. 02 개발 착수
 - 2020. 10 스틸 BIW PBV 개발
 - 2021. 06 알루미늄 BIW PBV 개발
2) 기술내용
  모빌리티 시장의 다양한 요구에 대한 목적별 멀티 플랫폼 대응 기술
3) 효과
 -확장성을 가진 전기차 플렛폼 개발로 다양한 고객 니즈 대응 가능
 -소량생산에 적합한 전기차 차체구조 개발
 -기존 모노코크 유사 수준의 차체 성능 확보
 -OEM사 와 공동연구개발을 통한 즉시 시장진입 가능한 기술 확보

사. 알루미늄 도어 국내 최초 양산화
1) 개발경과
 -2015. 01  개발착수(요소기술개발)
 -2016. 04  국내특허 취득
 -2018. 01  양산차 개발 착수
 -2018. 08 알루미늄 레이저 심트랙킹 기술 개발
 -2019. 03 RG3/JX1 알루미늄 도어 레이저 용접 적용
 -2020. 02  국내최초 양산적용
 -2022. 01  2세대 차량 양산적용
2) 기술내용
 -알루미늄 판재 성형기술 (크랙 및 주름 저감)
 -알루미늄 접합기술 (레이저용접, SPR 등)
 -알루미늄 압출재 및 힌지 체결구조 개발
3) 효과
 -재질 변경 및 부품수 축소를 통한 경량화
 -알루미늄 판재 구조적용으로 차량소음 및 진동저감
 -고급차종의 상품전략 다변화 및 미래를 위한 선행기술 확보

아. 친환경 자동차 배터리 케이스 개발
1) 개발경과
 -2018. 03  자체 알루미늄기반 배터리 케이스 개발
 -2019. 07  FCEV 배터리 케이스 시작개발
 -2019. 11  PHEV 배터리 케이스 시작개발
 -2020. 07  EV 배터리 케이스 시작개발
2) 제품내용
 -친환경 자동차용 배터리 시스템 부품으로 시스템 부품 장착 및 조적 안정성 확보가 필요한 부품임
3) 효과
 -배터리 케이스 필러와이어 레이저 공법 최초 적용을 통한 품질 안정화
 -배터리 케이스 자체 설계능력 및 검증 능력 확보
 -친환경 자동차 배터리 시스템 관련 특허 취득 (출원 63건, 등록 22건)

자. 배터리 시스템 어셈블리(BSA)  
1) 개발 경과
 - 2019. 05 BSA 설계조직 구성 및 기초연구
 - 2021. 04 대형 SUV용 100 kWh급 BSA 개발 완료
2) 기술 내용
 -고에너지밀도/고안전성 설계기술 적용
 -열폭주 대응 기술 탑재 BSA 개발
 -차세대 무선 BMS 기술 탑재형 BSA 개발
3) 효과  
 -주행거리 향상 및 경량화: 고강성 경량소재 적용으로 안정성 향상
                                        경량소재 및 최적화 설계를 통한 에너지밀도 향상
 -열폭주 안정성 확보: 배터리 화재에 대한 승객 안정성 강화
 -차세대 무선통신 기술 적용: OTA를 통한 BMS 업데이트 기능 적용

차. 고압수소저장용기 개발
1) 개발 경과
 - 2020. 08 52L, 700 bar 고압용기 개발 착수
 - 2021. 05 175L, 700bar 고압용기 개발 착수
 - 2021. 07 52L, 700, bar 고압용기 ECE R134인증 시작
2) 기술 내용
  고압의 수소가스를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는 용기 개발 및 제조 기술
3) 효과
 -소재 국산화를 통한 재료비 절감
 -라이너 레이저 용접을 통한 후가공 공정 삭제
 -와인딩 패턴 최적화를 통한 용기 무게 절감
 -용기 성능 검증 및 평가 기술 확보

기타 참고사항

가. 산업의 특성
  자동차 산업은 철강금속공업, 기계공업, 전기전자공업, 석유화학공업, 석유공업 등 타산업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전후방 연쇄효과가 큽니다. 따라서 생산유발 효과가 크고 관련 산업의 성장이 자동차 산업 경쟁력 강화에 뒷받침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산업은 철강, 비철금속, 고무, 합성수지, 유리, 섬유 등 여러 가지 재료를 사용해 각 부품마다 다른 생산공정을 거쳐 만들어진 2만여 개의 부품을 조립하여 생산하는 조립산업입니다.
자동차 부품산업은 엔진과 차체 부분품, 새시를 제조하는 산업이며 자동차 1대는 평균 5천여 종 2~3만여 개의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동차의 전체구조는 일반적으로 새시, 차체로 구분됩니다. 차체는 승객 및 운전자와 화물을 적재하기 위한 부분이며 새시는 차체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총칭하고 제동장치, 조향장치, 현가장치 등이 이에 포함됩니다. 자동차부품산업도 3차 공급업체까지 고려하는 경우 자본 투입에 있어 상당한 편차를 보일 수 있으나 글로벌 선도 부품사의 경우 자동차산업과 동일하게 대규모 장치산업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수주부터 제품화까지 상당한 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막대한 자본이 필수적으로 투자되어야 합니다. OEM과 긴밀한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유지, 발전시킬 수 있는 역량도 자동차부품업체의 사업안정화에 있어 중요한 부분입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및 국내외 시장여건
(산업의 성장성)
2022년 세계 자동차 생산량은 당초 팬데믹 이후 경기 반등과 자동차 수요 회복의 기대와는 달리, 지난해부터 촉발된 반도체 수급난의 장기화와 더불어 러-우 전쟁, 중국 봉쇄에 따른 공급망 차질이 가중되어 코로나 19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지 못하고 전년대비 3.1% 증가한 8,151만 대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되며, 2022년 국내 자동차 생산량은 전년대비 8.5% 증가한 376만 대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연초부터 발생한 러-우 전쟁, 중국의 코로나 봉쇄로 인한 공급망 차질, 반도체 수급 부족 등 연이은 글로벌 악재로 생산 차질이 발생하여 상반기는 국내외 수요 대비 공급이 감소하였으나, 하반기 들어 반도체 공급 개선으로 생산이 증가하여 내수와 수출이 동반 회복하였습니다.
 2023년 국내 자동차 생산량은 차량용 반도체 수급의 회복과 더불어 누적 수요가 이연 되며 소폭 성장이 기대되나, 팬데믹 이후 각국 통화 정책의 긴축 전환으로 글로벌 경기 침체가 예견되며 고물가, 고금리가 신규 수요를 일부 제한하여 전년도 수준인 376만대로 전망됩니다.
세계 주요국이 친환경차 구매에 대한 보조금 지급과 충전 인프라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친환경차 (BEV/HEV/PHEV/FCEV) 시장은 지속적인 확대가 예상됩니다. 특히 최근 유럽과 중국은 2035년 이후 내연기관차 신차 판매 금지 계획 등을 발표한 후 친환경차 시장은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러한 성장세는 지속될 전망입니다.
회사는 기존 고객사와의 공급관계 강화 및 글로벌 완성차업체 수주확대를 통해 불확실한 글로벌 경영환경 속에서도 당사는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연도별 국내시장 생산 및 판매 현황
                                                                                                   (단위:천대) 

구  분 2022년 2021년 2020년
생  산 3,757 3,462 3,507
판  매 3,984 3,776 3,793
- 내  수 1,684 1,735 1,906
- 수  출 2,300 2,041 1,887

출처: 한국자동차산업협회 (KAMA)

 2021년도 자동차 부품산업계 총매출액은 2020년(72.9조 원) 대비 9.6% 증가한 80.7조 원이었으며, 이 중 신차 제조에 사용되는 목적으로 국내 완성차업체에 공급한 OEM부품의 공급실적은 총매출액의 68.4% 수준인 약 55.2조 원에 달하며, 보수용(A/S)으로 4.8% 수준인 약 3.8조 원 및 수출용으로 26.8% 수준인 약 21.6조 원의 공급 실적을 거두었습니다. 

                                                                                                        (단위:억 원)

구     분 부품 매출실적 증감율(%)
OEM A/S 수출 합계
2019년 506,312 35,442 219,387 761,141 +6.5
2020년 509,089 35,636 184,808 729,533 -4.2
2021년 552,215 38,655 216,557 807,427 +9.6

출처 :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국내외 시장여건)
세계 자동차 시장은 환경규제 강화, 친환경 투자비용 증가 및 우크라이나-러시아 간 전쟁 등으로 인하여 불확실한 경영환경이 지속되는 가운데, 전기동력차 비중이 10%에 육박하는 등 파워트레인 변화와 자율주행차 시장 선점을 위한 구조개편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국내 자동차 시장은 반도체 부품 수급 문제의 점진적 개선에도 불구하고 금리인상, 불확실한 국제상황 등으로 인한 저성장 기조 지속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국내외 자동차시장은 반도체 수급문제의 점진적 해소로 인한 안정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가운데 중국업체들의 해외진출의 본격화 및 친환경차 시장 성장의 가속화로 인하여 시장경쟁은 보다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자동차 산업은 경기변동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경기 침체기에는 자동차의 수요가 다른 소비재에 비해 더 크게 감소하는 특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자동차 수요는 경기침체가 지속되는 경우 구매력 감소와 더불어 소형차 중심의 구매패턴을 보이는 반면, 경기 회복기에는 보유차량의 가격을 연간 소득의 일정비율에 맞추어 구매하는 패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산업은 경제성장률, 실질구매력의 증감 및 국제유가 동향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경기침체에 따른 자산 가치 하락, 가계부채 증가 등에 기인한 소비심리 위축과 고용 불안정, 고유가의 지속으로 인한 유지비 부담 증가 등은 자동차 판매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반대로 경기회복 시에는 소득증가에 따른 소비심리 회복과 고용 증가, 국내 유가 안정 등의 긍정적인 요인으로 판매확대의 경향을 보입니다. 이외 차량구매 및 유지비용, 수입차의 시장점유율, 신차효과 등도 자동차 내수 판매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자동차부품산업 역시 자동차산업의 기초산업으로 전방산업인 완성차의 시장상황에 따라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라. 경쟁요소     
 자동차 산업은 거대한 자본이 투입되는 대규모 장치 산업이라는 특성 때문에 각 국마다 소수 업체 위주의 과점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즉, 일정 규모의 양산 설비를 구축하는 데 막대한 비용이 투입되어야 하며 진입 결정 이후 제품 출시까지 최소한 4~5년이 소요되기 때문에 막대한 자금력을 갖춘 대기업이라도 진입에 성공할 가능성이 낮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세계 각국에서는 소수의 자동차 산업 업체 위주의 과점체제가 구축되고 있습니다. 자동차부품 산업도 위와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밖에 자동차 업체는 종업원이 수만 명에 이르고 협력업체가 수천 개에 달하기 때문에, 부실 경영이 장기화되는 경우에도 국민 경제에 미치는 파장을 고려해 쉽사리 퇴출을 감행하지 못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의 핵심 경쟁 요소로는 제품력과 마케팅력, 비용 경쟁력을 들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요소는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고 비용 절감 및 수익성을 확보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입니다. 이 중 가장 중요한 제품력은 차량의 성능, 안전성, 디자인, 품질, 신기술 등 제품에 대한 만족도를 극대화시킴으로써 경쟁 우위를 가질 수 있게 해 줍니다. 마케팅력은 고객이 원하는 상품 콘셉트 창출 및 신제품 출시, 광고, 판매 및 A/S망 구축 등을 매개로 고객을 적극 창출함으로써 경쟁력을 높여주게 됩니다. 비용 경쟁력은 신제품 개발 비용, 양산차 제조 생산성, 간접 인력의 생산성, 금융비용 등을 포함하는 총체적인 비용 개념으로 가격 경쟁력과 수익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마. 자원조달상의 특성   

 자동차부품 산업은 완성차 업체 및 협력사간 수직계열 관계가 형성되어 있으며 기계, 전자, 금속, 화학 등 다양한 제조업 분야와 연관성을 맺고 있으므로 타 업종대비 원활한 자원조달의 중요성이 한층 강조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분야의 전자화가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단계입니다.

 당사의 주력 생산품목은 안정된 공급기반을 구축하고 있으며, 다양한 환경변화에 따른 치열한 글로벌 경쟁이 전개될 것을 대비하여 공급망 글로벌화 등을 통해 대응해나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당사의 경우 자동차부품의 주요 원자재인 철강류는 현대자동차와 현대제철로부터 조달하고 있으며 완성차 업계가 요구하는 부품 모듈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가. 요약 연결재무정보

주식회사 성우하이텍과 그 종속기업                                                  (단위:천 원)

구분 제42기 제41기 제40기
2022년 12월 31일 2021년 12월 31일 2020년 12월 31일
[유동자산]     1,602,080,403      1,541,519,876               1,456,578,982 
ㆍ당좌자산               1,035,722,072        1,081,028,190          1,053,505,511 
ㆍ재고자산            566,358,331                460,491,686           403,073,471 
[비유동자산]           2,062,090,647           1,964,800,498                  1,884,880,180 
ㆍ투자자산          85,038,430               92,706,975            114,243,078 
ㆍ유형자산          1,870,097,003                  1,797,661,905           1,706,682,253 
ㆍ무형자산             13,189,817                  13,478,284                14,870,844 
ㆍ기타비유동자산             93,765,397                     60,953,334                       49,084,005 
            자산총계            3,664,171,050                3,506,320,374              3,341,459,162 
[유동부채]              1,885,767,112             1,658,256,997                   1,608,528,819 
[비유동부채]                327,792,611           467,908,648                     482,586,330 
            부채총계             2,213,559,723               2,126,165,644           2,091,115,148 
[자본금]            40,000,000                    40,000,000                      40,000,000 
[연결기타불입자본]            106,870,602            106,548,438              102,562,113 
[연결이익잉여금]           1,055,501,638             1,007,254,619            962,448,467 
[연결기타자본구성요소] (36,262,676) (39,867,264) (77,416,310)
[지배기업의 소유지분]            1,166,109,564             1,113,935,793      1,027,594,270 
[소수주주지분]           284,501,763                266,218,936              222,749,744 
             자본총계              1,450,611,327              1,380,154,730              1,250,344,014 
         부채와자본총계        3,664,171,050            3,506,320,374             3,341,459,162 
구분 제42기
(2022.01.01~2022.12.31)
제41기
(2021.01.01~2021.12.31)
제40기
(2020.01.01~2020.12.31)
[매출액]          3,977,034,638               3,348,589,918  2,970,332,348 
[영업이익]                   99,182,732             76,353,910  5,266,596 
[당기순이익]             38,511,492             39,036,281  (62,879,113)
ㆍ지배기업주주지분               38,934,261             44,932,045  (52,062,570)
ㆍ비지배주주지분 (422,769) (5,895,764) (10,816,542)
[기본주당순이익(원)] 487  562  (651)
[희석주당순이익(원)] 487  562  (651)
연결에 포함된 회사의 수                                 20                                 20                       19 

나. 요약 별도재무정보
     
주식회사 성우하이텍                                                                       (단위:천 원)

구분 제42기 제41기 제40기
2022년 12월 31일 2021년 12월 31일 2020년 12월 31일
[유동자산]           829,522,599          750,540,814           758,511,307 
ㆍ당좌자산              700,792,055             639,433,733           653,642,559 
ㆍ재고자산              128,730,544              111,107,081           104,868,748 
[비유동자산]               1,113,882,570             1,133,121,549             1,117,347,565 
ㆍ투자자산              703,136,444          715,514,455            695,524,227 
ㆍ유형자산             378,662,036        398,983,882            403,349,990 
ㆍ무형자산            6,205,566             6,698,670              7,191,775 
ㆍ기타비유동자산           25,878,523              11,924,542                  11,281,573 
자산총계              1,943,405,169               1,883,662,363             1,875,858,872 
[유동부채]                   687,568,004                613,152,863               609,344,439 
[비유동부채]                135,200,704               233,645,756             256,997,175 
부채총계             822,768,708          846,798,619             866,341,613 
[자본금]               40,000,000           40,000,000                      40,000,000 
[기타불입자본]                 97,808,780              97,808,780           95,047,411 
[이익잉여금]             1,011,977,414             922,650,373             893,242,247 
[기타자본구성요소] (29,149,733) (23,595,409) (18,772,400)
자본총계              1,120,636,461         1,036,863,744          1,009,517,259 
부채와자본총계               1,943,405,169             1,883,662,363            1,875,858,872 
종속ㆍ관계ㆍ공동기업
투자주식의 평가방법
원가법 원가법 원가법
구분 제42기
(2022.01.01~2022.12.31)
제41기
(2021.01.01~2021.12.31)
제40기
(2020.01.01~2020.12.31)
[매출액]            1,583,239,739                 1,259,189,056             1,152,011,182 
[영업이익]              92,465,632           37,635,787  22,489,812 
[당기순이익]                     80,695,219                 29,867,196  (14,026,628)
[기본주당순이익(원)]                     1,009                          373  (175)
[희석주당순이익(원)]                         1,009                      373  (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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